동국대학교
미술학
박사
한성대학교
전통 진채화
석사
한성대학교
동양화
학사
동양화 작가 정해진 입니다. 동국대학교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전통채색화에 기반한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재해석 하고 있습니다. 5회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국내외 유수 갤러리에서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렇지만… 어릴 때 붓글씨를 쓰게 되면서부터 미술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Q. 추구하시는 작품 스타일이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전통 채색화인 '진채'기법으로 전통과 현대회화의 융합과 발전을 모색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 작품은 우리나라 전통 초상화에 무관들이 깔고 앉아 있는 '호피'에서 모티브를 얻었고 과거와 현대의 호피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현재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호피로 변신하는 그 날을 꿈꾸고 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호피'는 단군신화에서 호랑이의 분신이기도 하지만 우리들에게는 독특한 무늬를 가지고 악귀를 물리치는 강한 기운을 주는 상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 작품에서의 '호피'는 변신과 변화의 아이콘입니다. 익숙한 것에 호피의 기운으로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킵니다. 우리가 익히 알 고 있는 그 무엇은 당신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존재로 다가올 수 있답니다. 때로는 자신의 모습을 위장하기도 하며, 강한 기운으로 새로운 대상에 대한 힘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모든 작품이 애착이 가지요.. 하지만 그 중에 뽑는다면 작품 발표 때마다 영감을 얻고 시작하게 되는 첫 작품인 Leopard Apple 이 가장 애착이 많이 갑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이루어 집니다. 제자들과의 만남, 동료와 선후배들의 모든 만남에서 익숙한 사람들과 이야기 하다 보면 익숙함 속에서 전혀 다른 낯선 그 무엇에 대한 영감을 얻습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호피명작시리즈 작업에 대해 좀더 다양한 작품들을 진행 할 예정 입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모든 것을 호피스럽게 만드는 작가?ㅋㅋ언제나 새로운 것을 모색하고 끊임없이 실험하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어요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여행을 좋아 합니다. 워낙 작업할 때 자세도 힘들고 몸이 고단해서 휴식시간에는 스릴 넘치는 운동과 완전한 휴식을 좋아하지요.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호피 소재로 재미난 이야기 책을 만들고 싶어요… 아직 구상 중 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