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동양화
석사
동아대학교
회화
학사
그려진 해석-놀이 작업은 한국화 작업 중 부엉이와 매화를 주소재로 전통적인 재료인 먹과 물, 현대안료를 바탕으로 그려진 작품으로 구성되어진다. 모필의 움직임을 통해 전통적인 호방함과 색감의 조합으로 관람자로 하여금 소통을 위한 걸음을 천천히 하려한다.
차근히 봐야 느낄 수 있는 것, 그럴 수 밖에 없는 공간연출과 작업으로 머물다 가는 공간과 기운을 느끼리라 본다. 이를 통해 자칫 진부함에 그칠 수 있는 전통소재와 현대안료의 조합이 담백한 기세로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들이 함께 감상하며 무언의 공감대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작가는 현대적 화법과 형식미로 인해 한국화 작품을 감상하는 새로운 인식의 코드가 마련하여 전통적 재료와 소재에서 오는 진부함을 덜어내고 담백한 방향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대학에 와서 한국화를 배우다 보니 더 잘하고 싶은 흥미가 생기더라고요. 좀 더 느끼는 것을 극한으로 나타내고 싶은 '궁금한데? 좀 더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었죠. 그래서 전공으로 선택하였고 지금도 한계에 부딪히고자 정진하는 중입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무한한 생성입니다. 멸 또한 동반되겠지만요. 정해진 형태는 없어요. 형상을 쫓는 게 아니라 작가가 느끼는 감정을 담기 위해 형태를 빌려와 형상처럼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성실한 묘사보다는 간결한 이미지나 함축적인 간결한 터치로 표현합니다. 제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 사유와 훈련을 통해 즉흥적인 듯한 작업을 선호합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경회루무진, 폭포무진, 묘묘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많은 사람들과의 교류 속에 느껴지는 기운과 대자연 속의 저를 돌아볼 때 입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성실함을 기반으로 간결한 듯 단순하지 않는 깊이 스며드는 작업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기억에 남는 화가가 되고 싶어요. 가슴에 남는 화가요."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명상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높은 천정이 있는 건물에 몸과 마음의 휴식공간을 운영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