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회화
석사
홍익대학교
회화
학사
제 작업은 익숙한 공간에서 느낀 낯섦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그러한 낯섦을 현실과 가상의 혼재로서 경계적 현상이라고 부르며, 그러한 경계를 그리고자 합니다. 제 작업에서 경계는 레이어라고 명명하는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레이어는 흔히 보는 빔 프로젝터의 프로젝션 되는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현실의 공간 사이에서 투영된 빛의 투사는 또 다른 공간을 만들어내고 겹쳐지며, 일상적 공간에서 또 다른 공간, 레이어 스페이스로 나타납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그림을 그리고 작업을 하는것은 힘듦도 있지만 더 큰것이 창작의 즐거움입니다. 기타 다른 일을 하면서도 전시를 하고 소통하고 창작하는 것이 제게 인생에 있어 더 큰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제가 주제로 하고 있는 레이어에 관해 꾸준한 연구를 하고 싶다는 욕구가 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미디어 시대에서 현대인은 쉽게 이미지에 현혹되고 현실과 가상의 틈 사이에 섞여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한 현실에서 좀더 자각성을 찾고, 그러한 틈 사이의 공간과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로 캔버스에 아크릴, 유화작업을 선호합니다. 다만, 드로잉을 할때에는 재료적 측면에서 다양한편입니다. 레이어 드로잉이라고 명명한 드로잉에서는 나뭇가지,나뭇잎,먹,트레이싱지등 다양한 재료를 에폭시에 겹겹이 층을 주어 표현했습니다. 에폭시가 가진 투명한 질감은 레이어로 쌓아올리며 표현되는것이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또 필름지 위에 편집되 이미지를 프린트하고 핸드드로잉을 한 작품들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드로잉을 캔버스에 옮겨보고자 시도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레이어작업을 처음 시작하게 된 작품인 '빛이 있는 방'과 몇점의 드로잉작품이 애착가는편입니다. 또 처음 일상의 낯섦을 느끼게 한 순간을 그린 학부시절의 작품 또한 애착품중 하나입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주로 넓은 실내 공간에서 그 공간을 어떻게 표현할지 생각하며 작업을 구상합니다.공사장, 철제구조가 있는 곳, 교각, 미술관, 영화관등... 근래에 지어진 각종 쇼핑몰도 천장이 높아 좋아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최근에는 드로잉위주로 작품을 진행해나가고 있습니다. 캔버스에도 좀더 자유로운 사고와 레이어의 표현을 넣고자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그 작가, 하면 스타일이 떠오른 작품을 그리는 작가이자, 예술의 힘듦보다 즐거운,인품적으로도 좋은 사람으로 생각되는 작가가 되고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성취감 있는 것을 좋아해서 운동도 좋아하고, 집에서 가구를 셀프 D.I.Y하며 뭔가 만지작거리는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고양이 돌봐주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