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
석사
추계예술대학교
동양화
학사
여행을 하며 현재 내가 머무른 곳의 감성(感性)을 그리는 한국화가입니다. 또한 그들의 삶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감성여행자입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어릴 적 부터 가족과 함께 여행을 자주 다니고, 그림, 음악, 사진등 예술활동이 더불어 함께하는 환경 속에서 지냈습니다.
수많은 여행은 자연으로부터 장소를 읽는 눈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여행하며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순간마다 그림으로 기록하고, 시간이 날때면 무엇보다 집중해서 좀 더 표현하고자 탐구했던 것이 자연스럽게 그 계기를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중국유학생활, 그리스 산토리니레지던시를 비롯하여 유럽, 미국, 아시아 곳곳 어릴적부터 지속된 여행의 경험은 지속적으로 작업하는 바탕이 되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여행 속 별천지를 찾아 그리고자 합니다. 여행은 새로운 환경을 만나는 자유의 출구였으며 삶의 원동력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꿈을 꾸듯 그들의 삶에서 새로운 감동을 받고 아름다움을 찾아 행복이 삶에 깃들길 바랍니다.
여행을 테마로 하여 풍경, 인물, 건축, 심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림 속 풍경을 보는 이들의 마음에 안식(安息)이 깃들길 바랍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지, 장지에 분채, 석채를 이용한 채색화기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종이에서 주는 따스함과 색을 입히는 과정에서 켜켜이 쌓여지는 분채, 석채는 작업하는 동안 여행의 기억을 떠오르게 해줍니다.
세월의 삶이 깃든곳을 여행하며, 그곳에서 생활하며 느낀 감정을 색으로 재구현 합니다.
새로운 세상으로 통하는 여행은 언제나 감동이었고 여행에서 만난 이들의 내면적 삶은 한폭의 그림이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현장에서 드로잉 작업을 하며 오랜시간을 함께하기에 모든 작업에 애착이 갑니다.
그 중 건축물 작업(주로 성당, 성지)을 그릴 때에는 마음가짐 부터 달라지기에 특별히 기억에 더 남기도 합니다.
여행을 하며, 주로 지역을 상징하는 건축물을 찾게 됩니다.
그곳은 역사를 보여주고 그들의 삶을 좀 더 빠르게 느낄 수 있는 곳이며, 그곳을 통해 나의 삶 나아갈 삶 등등의 여러 생각을 갖게 만들어 줍니다.
과거 여러사람들의 손길과 기운들로 만들어진 곳, 그리고 그곳을 찾았던 이들이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에 여러 복합적인 상징의 대상인것 같습니다.
그곳을 찾는이들이 역사를 통해 지혜를 얻고, 바라는 소망이 있다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여행하는 동안 자연의 변화에 따라 색감과 장소가 다르게 구현되는 순간에 주로 영감을 얻습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2017년 한해는 좀 더 적극적으로 역사가 담긴 한국의 성지를 찾아 다니고 기록하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감성여행그림이 담긴 달력, 에세이집, 다이어리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여행 속 행복하고 따뜻한 감성을 그리는 화가. 여행 재발견의 즐거움. 여행 속 자연의 아름다움을 함께 할 수 있는 작가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여행, 운동(등산, 요가, 댄스 등등), 독서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름다운 풍경과 더불어 그림과 함께 사는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