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우명하

Woo, Myeangha

서울대학교 서양화 석사
서울대학교 서양화 학사

92점의 작품
92점의 작품
개인전
2022 큰 공간의 소리 (산지갤러리, 서울)
2019 제 9회 개인전 (더네이쳐 갤러리)
2017 제8회 개인전 - 갤러리 그림손
2016 제7회 개인전 - 더 네이쳐 갤러리(초대전)
2014 제6회 개인전 - 커피레이(에코팜므 후원전)
2013 제5회 개인전 - 소울 아트스페이스(초대전)
2010 제4회 개인전 - 안토니오(초대전)
2007 제3회 개인전 - 서울 아산 병원 갤러리(초대전)
2006 제2회 개인전 - 갤러리 도올(초대전)
1998 제1회 개인전 - 인데코 갤러리
단체전
2022 2022 아트페스타 (SETEC)
2022 조형아트페어 (코엑스)
BAMA 부산국제화랑 아트페어 (해운대 벡스코)
2020 가끔은 미술관 ; 잠시, 쉬어가다. (강동구청 열린 미술관)
2019 서울대학교 병원 대한 외래 갤러리 개관전 (서울대학교 병원 대한 외래 갤러리)
2016 선화예고 교강사전- 선화예술고등학교 (선화예술고등학교)
멘토-멘티전 (성신여대 가온 미술관)
2015 한국기독미술협회 50주년 기념전 (미술세계갤러리)
아트미션 정기전 (횃불회관 갤러리)
2014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 (세종문화회관 전시실)
마음에서 마음으로전-에코팜므 자선전 (인데코 갤러리)
아트미션 불우이웃돕기 자선전 (서울극동방송갤러리)
측은지예심 전 (한전아트갤러리)
박수근 화백 탄생100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 오마주 현대미술41인전 (양구 군립 박수근 미술관)
중한 미술제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013 제25회 PROCLAIM전 (서울대 기숙사 전시실)
아트미션 정기전 (선 갤러리)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초대작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012 아트미션 사은 걸작 소품전 (빛 갤러리)
제24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아트미션 정기전(순회전) (분당 지구촌 교회 / 수지 약속의 땅 갤러리 / 인데코 갤러리)
2011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초대작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조형과 시지각전 (선화예고 전시실)
소울 아트스페이스 개관 6주년 기념전
제23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New Horizon (아트미션 정기전) (갤러리 그림손)
L.A 한국작가 100인 초대전 (Gallary Sun, LA, 미국)
2010 2인전 - 류지선, 우명하 '두개의 천국전' (인사아트센터)
서울 홀리클럽 창립 10주년 기독 미술작가 초대전 (유나이티드 갤러리)
조형과 시지각전 (선화예고 전시실)
제22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제3회 가나다라전 (이천 시립 월전 미술관)
2009 조형과 시지각전 (선화예고 전시실)
제21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2008 서울대학교 62주년 기념전 (서울대학교 모아 갤러리)
제20회 PROCLAIM전 (정 갤러리)
가나다라 전 (이형 아트센터 갤러리)
2007 제19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Art Interchange (Twain Tippetts Exhibition Hall, 유타 주립대학, 미국)
2006 KoreanArt-Vision2007전 (가나 아트포럼스페이스)
서울대학교 60주년 기념전 (서울대 박물관)
제18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2005 제17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7인의 봄전 (열린 갤러리)
2004 제16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공존과 탐구전 (갤러리 녹색공간)
2003 보라전 (문예진흥원)
울산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작품전 (울산 현대 갤러리)
2002 from KOREA to JAPAN Ⅱ (동경 중화 갤러리)
2001 석사학위 청구전 (서울대 박물관)
제13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1997 송년 카드 미술제 (63갤러리)
제8회 PROCLAIM전 (63갤러리)
제7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제3회 서울의 바람전 (인데코 갤러리)
1996 우리 시대의 오브제 (보다 갤러리)
그림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제 6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NEWFORM전 (윤갤러리)
1995 창작미술협회 공모전 (문예진흥원)
제 5회 PROCLAIM전 (서울대 문화관 전시실)
강의경력
現 선화예술고등학교 출강
울산대학교, 공주대학교, 진주교육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강의

작가의 말

내가 몸담고 살고 있는 이 세상을 이해하고 느낀만큼 그림으로 표현하는 일을 좋아 하는 우명하입니다. 오랫동안 하늘의 공간을 주로 그리고 있어요.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어릴때부터 그림그리는 일을 가장 좋아 하였고 가장 잘하는 일어었습니다. 언어보다는 시각으로 사물을 이해하고 이치를 생각하는 성향으로 자연스럽게 그림그리는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접하는 사물을 언어화된 개념으로 알기 이전의, 생동감 있는 존재의 의미와 마주할때의 즐거움을 즐기곤 합니다. 그러다 보면 모든 존재들의 가치와 그 생동하는 관계들이 마음속에 들려 주는 이야기가 들립니다. 이유없이 존재하는 것은 없으며 우연히 일어나는 일은 없다는 평범한 진실을 그림을 통해 표현하며 되짚어 보는 일은 또 다른 즐거움입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적인 표현방법으로 늘 결론이 나기는 하지만 작업의 시작과 과정은 형태와 색과 공간의 질서를 주관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밟습니다. 평소에 관찰해 두었던 하늘 공간의 움직임의 기억을 버무려서 새로운 공간의 질서를 만들어 나갑니다. 사진을 보고 그리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사진은 관찰자료로만 사용하고 작업할때는 사진을 보지 않습니다. 사진을 보고 그리면 기계적으로 베껴 그리는 기분이 들어서 대상의 생동감을 표현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느낍니다. 재료는 유화를 주로 사용하는데 색이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이 가장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색은 섞어서도 연출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아래 물감층이 마르고 난 후 다른 색을 얇게 펴 발라서 밑의 색이 배어나오도록 하는 글레이징 기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어느 작업의 과정에서 특히 만족감을 준 작품은 있지만 한 두 작품만 꼽기는 힘듭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주변의 모든 공간과 사물들을 항상 관찰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하늘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너무나 많아서 오랜 기간동안 하늘 이미지를 두로 다루게 되었는데 사실 하늘 뿐 아닌 모든 존재들의 이야기로 소재를 넓혀 가려고 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하나의 진리를 부정하는 다원주의적인 세상 속에서 참된 가치를 찾으면서 살려고 하는 미련한 사람으로 기억되었으면 합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등산을 좋아합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가능한한 현실의 굴레를 벗어나 더 많은 세상의 구석 구석을 만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