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회화 석사
안녕하세요. 작가 서지은입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저는 그림을 그리면 행복합니다. 제자들과 함께하는 그림그리는 시간도 너무 행복합니다. 캔버스 위에 물감을 덧입히는 순간이 저에게는 최고의 행복이기에,,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계속해서 작가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제가 속해있는 공간, 또는 당신이 속해있는 공간, 그리고 우리가 바라보는 것들이 서로 만나 이를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모습의 공간, 또 반면에 여기에 존재하지 않는 공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 안을 들여다보면 생각지못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펼쳐질 것이며, 주인공이 누구냐에 따라서 또 다른 일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캔버스 속에 제가 제시한 공간은 어떤 의미이고 어떤 상황일지 또 그 곳에서 어떤 기분의 어떤 이야기가 있을지.. 여러분과 함께 상상하고 나누며 공감하고자 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로 단순한 형태의 면으로 건물이나 벽을 세우고, 라텍스 용액을 이용한 드로잉 선을 통해 풍경을 그리므로써 공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저의 내재된 다양한 색감과 다양한 크기로 적절히 배치된 면의 구성과 자유로운 선들이 만나 어우러짐으로 재미있고 이색적인 공간이 만들어지는데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작가이자 아이들을 가르치는 미술교육자로써 모든 연령층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고민 끝에 제가 평소 좋아하는 디즈니 에니메이션의 달마시안강아지 캐릭터를 차용하여 제가 만든 공간 속에 그들의 이야기를 풀어내어 시리즈로 그렸던 작품들이 있습니다. 이어 작품 전시를 했는데 다양한 연령층의 관찰자들과 소통하며, 작품에 대한 즐거운 이야기들을 나누는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었기에 특별히 그 작품들이 애착이 갑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실제 존재하는 건축물이나 제가 평소 자주가는 일상속의 장소나 여행을 통해 기억에 남는 곳, 또는 제가 좋아하는 공간, 상상의 공간을 떠올리며 작업을 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세련되고 지적인 색감과 2차,3차원적인 공간 구성, 그리고 그 공간 속에 특별한 의미를 불어넣어 좀더 깊이있고 저만의 향기가 확실히 묻어나는 그림을 그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계속적인 꾸준한 연구과 노력의 작업으로 대중들과 편안하게 소통하며'다음 작품이 기대되는 서지은 작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주변에서 인정할 만큼 재즈나 클래식을 즐기고 좋아합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금의 모습에 늘 감사하며, 몸과 마음, 생각이 따뜻하고 건강한 작가로 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