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학교 서양화 석사
그리면 그릴수록 빠져드는 달항아리를 그린다
그림 그리는 과정이 고되고 힘들지만 난 행복하다
내가 좋아하며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그림이 있기에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특별히 화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한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다만 중학교시절 작은 외조부이신 이응로 화백의 전시를 보고 그림 그리는 일에 관심이 생겼고 자연스럽게 이 길을 가고 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나의 예술적 사유는 달항아리에 대한 찬미일 수도 있고, 한국 특유의 심미성에 대한 반응일 수도 있다. 내 작품에는 전통과 현대 추상과 구상 평면과 입체 다양성과 단일성 시각적 일루젼과 촉지가능성 등 다양한 가치들이 이항대립적으로 존재하며 나의 사유를 담아내고 있다. 비움과 채움 시간과 공간 역사를 담고 있는 나의 작품 속에서 소우주를 느껴보길 바란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의 작업은 화면을 만들고 축조하는 공작성이 강하게 작용되는 편이며 천을 길게 잘라 띠를 만든 후에 그 조각을 접어 캔버스에 일정한 간격에 맞춰 직각으로 세워 붙여 화면을 만들고 그 위에 그림을 그려 넣는다. 세로로 세워진 띠 형상으로 인해 화면에 그림자가 생기며 화면이 미세하게 움직이는 듯한 착시 효과와 역동성을 불러 일으킨다. 작품을 보며 달항아리만 읽어 낼 것이 아니라 띠에 그림자로 인한 그림의 변화와 역동성도 함께 느껴보길 바란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나의 작품을 대하는 태도는 항상 같은 마음이고 한 작품을 완성할 때까지 내가 갖고 있는 에너지를 총동원 하지만 항상 좋은 결과를 가져오진 않는다. 상황에 따라 연민이 있는 작품, 내가 소장하고픈 작품이 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특별한 것은 없다. 순간적으로 온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표현의 길어짐이 느껴질 수 있도록 연구할 것이다. 또한 달항아리뿐만이 아니라 다른 소재도 연구하여 변화를 꾀하고 싶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관객이 내 작품 앞에서 감동받는 작품을 하고 싶다. 감동받은 작품을 쉬 잊진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