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석사
일상의 소소한 삶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그려가는 유혜정 작가는 현대인의 내면을 직설화법이 아닌 우회한 감정으로 표현하고 의인화된 동물을 통해 작은 행복함과 평안함을 선사하려고 합니다. 그림 속 동물들의 이미지는 우리의 소울메이트며 우리 곁에서 감정을 교류하고 소통해 왔던 존재기에 친근감을 줍니다. 유혜정 작가는 대학 때 서양화를 전공했고 졸업 후 학생들을 가르치다 좀더 실력을 갖춘 미술인이 되고자 대학원에서 미술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 현재는 배재대학교에 출강하고 있고 유혜정 미술교육 개인교습을 운영하며 그림에 열중하는 작가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작가는 고독을 자청해서 걸어간다고 했습니다. 서양화를 전공하고 학생들만 가르쳐 오다가 마음 속에서 울림이 늘 있었습니다. 나이를 먹어가는 것만큼이나 그리움처럼 그림을 그리고 싶었고 저를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림의 어원이 그리움인가 봅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일상의 소소한 삶을 스토리 방식으로 그려가고 있고 내면을 직설화법이 아닌 우회한 감정을 표현하고 의인화된 동물을 통해 작은 행복함과 평안함을 선사하고 싶습니다. 그림은 어떤 식으로든 화가의 자전적 이야기면서 어떤 식으로는 삶이 녹아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그림은 예쁘고 따뜻하고 사랑스럽고 평온하고 기쁨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이 세상은 슬프고 힘든 일로 가득한데 그림마저 그러한 것을 늘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너무 힘들어 보면 아름답게 그려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밑 작업은 아크릴로 하는데 아크릴물감을 칠해서 마르기 전에 도구를 사용해서 찍어내듯 우연한 효과와 마띠에르를 준 다음 말려준 다음 본격적으로 유화작업에 들어갑니다. 내용도 중요하지만 색의 아름다움과 원하는 색이 나올 때까지 눈에 보이지 않는 색을 의도하고 겹쳐주고, 긁어주고, 비닐로 자연스레 붓 터치가 느껴지지 않는 선이 때론 면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유화가 마르기 전에 찍어내면서 작업해갑니다. 그러다 보면 우연한 자연스러움과 마띠에르가 깊이 감을 더해줍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애착이 안가는 작품은 없습니다. 작품에는 작가의 영혼이 들어가 있으니 소중할 수 밖에 벗습니다. 그럼에도 얘기한다면 작년에 그린 120호 캔버스에 그린 <소녀의 마음>이란 작품과 <웨딩드레스> 100호 작품입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저는 아이들에게 그림을 지도합니다. 피카소는 아이들 그림은 모두 천재라고 했습니다. 아이들이 그린 그림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고 일상을 스케치하듯 작업일지를 쓰면서 내용을 쉽게 표현하려고 스케치하고 동화적 모티브를 통해 세상과 대면하려 애씁니다. 반구상 작품의 매력입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현대는 피카소 같은 대가가 나오는 시대는 아니라고 봅니다. 누가 얼마나 꾸준하게 그리냐가 관건이라고 봅니다. 저 역시 하루라도 그림을 안 하면 안될 만큼 작업의식이 생겼습니다. 프로의식을 가지고 계속 꾸준하게 작업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 작업방향은 앞으로도 색을 위해 연구하고 꿈을 꿀 수 있는 삶의 완결을 이루고 싶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샤갈이 사랑하는 여인과 꿈의 세계를 그렸다면 저는 모성이 담긴 사랑을 그리고 꿈과 희망을 주는 어른들이 보는 그림동화처럼 따뜻한 화가로 기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도 그림을 통해 꿈의 강은 나일 수도 있고 그림을 보는 관람자의 자화상일 수도 있습니다. 꿈의 강은 내 가슴을 잘 보호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말보다 작업노트를 적듯이 글 쓰는 것을 그림과 더불어 좋아하고 그림 할 때 슈베르트 음악을 꼭 듣습니다. 틈날 때마다 산책을 하면서 머리를 비우려 애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