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서양화전공 졸업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서양화전공 졸업
학사
안녕하세요. 저는 외면(밖)의 세계를 바라보며 서서히 공간을 지각하게 되는 것을 작업으로 이어갔으며 그 과정에서 내면(안)까지도 성찰하게 되었습니다. 즉 지각된 공간에서 나아가 확장된 내면세계의 사유를 회화로 탐구한 것이 저의 작업의 핵심이며 그 과정과 결과를 탐구하는 작가 서 현주입니다.
요즘 드는 생각은 일상은 매일의 축적이듯, 작업을 한다는 것은 어쩌면 ‘반복해서 끊임없이 본인의 사유와 태도를 기록하며
쌓아 나가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매일매일 작업을 지속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하다보니 지금의 제가 존재하는 것 같아요. 그림을 그리는 것은 자신 안에서 끊임없이 생겨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삶의 여정과도 같아요. 이러한 의미에서 작업은 자신의 삶에 대한 사유와 태도를 고스란히 함축하는 것 같아요.
저에게 다가오는 것들을 섬세하게 마주하며 작업을 지속하고 확장하고 싶어서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였어요.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에게 있어 회화란 단순한 현실의 모사가 아니라, 현실 그 너머의 세계를 보도록 유도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이러한 회화론이 바탕이 되어 ‘안과 밖’이라는 공간에서 내면 세계를 여행해볼 수 있는 무한히 열린 공간의 면모를 추출하였습니다. 궁국적으로 저의 작업은 ‘안과 밖’의 느슨한 풍경에서 열린 내면의 공간을 탐구로 요약할 수 있어요. 이러한 작업의 방향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가쁜 숨을 가라앉히고 느린 호흡의 시간을 제공하기를 소망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주로 유화로 작업하며, 작은 종이에 드로잉을 한 후 큰 캔버스에 페인팅으로 옮기며 진행합니다.
드로잉은 종이 자체가 얇고 부담이 적어 그린다는 행위에 보다 집중할 수 있어 즐거움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어요. 작업을 하는 순간에는 물감이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빠르게 집중하여 그립니다. 저의 감각에 집중하고 회화의 우연성을 즐기며 작업합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느슨한 풍경> 시리즈를 특히 좋아합니다. 느슨한 풍경이란 제가 대상을 바라볼 때 ‘머무름’ 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되는데 그러한 저의 태도가 작품에 반영되는 것 같아요. 제가 대상을 바라보는 저의 애정어린 눈이 작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것 같아요.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일상에서 자주 접한 펜스의 내부와 외부, 차고의 안과 밖을 지속적으로 바라보며 저의 사유를 기록함과 동시에 회화의 탐구를 화장하고자 하였습니다. 저의 주변의 사물, 공간을 주의 깊게 바라보는 애정 있는 관찰로부터 작업은 시작되는것 같아요.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저의 주변 세계를 더욱 더 따뜻하게 바라보면서 보이지 않고 잡히지 않는 시간과 공간에 대해 더욱 섬세하게 느끼고 표현하는 작업을 꾸준히 해나가고자 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꾸준히 즐겁게 작업하는 작가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또한 다음 작업이 기대가 되는 작가로 기억된다면 참 좋을것 같아요.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내 몸과 마음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요가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