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 순수미술학부 서양화과 학사
안녕하세요.
자연의 빛과 색을 주제로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생성에서 소멸까지의 모든 아름답고 찬란한 순간의 빛과 색을 캔버스에 담아내고 싶은 화가 최은미입니다.
저의 작업들은 생명있는 모든 존재가 평범하지만 위대한 생의 아름다운 순간을 살아내는 자연을 주제로 합니다 .
자연이 지닌 치유의 힘을 통해 쉼과 에너지를 얻듯이 저의 작업들은 선과 색이라는 다소 단순한 조형요소로 구성되어있으나 아주 친밀하고 다정한 자연의 모습을 하고 자연의 일부인 우리가 작품을 향해 마음을 열때 따스하게 스미는 평안과 에너지를 공급하고 싶습니다 .산책길에, 바다여행에서, 부는 바람에서,계절의 변화 속에서, 따사로운 봄 햇살 아래서 무르 익은 가을과 하얀 눈으로 덮인 겨울의 고요함 속에서 보았던 자연의 빛과 색입니다. 그 안에서 보았던 질서와 규칙속에서 완전하게 자유하며 또 다른 자연인 나 자신도 여러분도 처음 세상에서 처럼]순수함과 자유와 평안을 느끼시길 기대합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제가 9살때 보았던 자연의 눈부신 아름다움속에서 모든 것이 질서 정연하게 아름답고 찬란하게 빛나던 모습의 잔상을 잊을수 없었습니다. 그 자연의 아름다움을 닮고 싶었고 표현하고 싶었던 열망들이 지금까지 저를 이끌고 있습니다.
결정적계기는 초등학교 3학년때 보았던 끌로드 모네의 풍경에서 너무나 놀라운 아름다움을 발견하였고 나도 커서 이런 아름다운 그림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싶다는 꼬마의 바램이 저를 작가의 길로 끊임없이 이끌고 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자연을 바라보면 자연의 시간과 계절에 맞추어 피고 지고 소멸하고 다시 태어남을 볼수 있습니다.
자연의 질서와 규칙에 순응하며 각자의 시간을 최선을 다해 살아내며 열정을 다하는 모든 존재의 위대하고 찬란한 삶에 존귀함을 잃지 말고 살아내기를 응원하는 메세지입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조형의 기본원리라 할 수 있는 점과 선과 색을 이용한 전면 회화 방식 즉 all over painting방식을 추구합니다.그리고 화면을 이루는 드로잉은 line drawing 방법을 사용하여 모든 존재의 원형질적인 형태를 화면 전체에 표현 합니다.
저의 작업은 자연에 내재된 창조주의 창조의 질서와 규칙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화면 안에 자연의 탄생에서 소멸하는 모든 순간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대기와 빛, 에너지 등 생명있는 존재의 모든 순간을 한 화면에 담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저의 작업에 signatur라 할 수있는 The blue 시리즈는 모든 생명있는 존재의 시발점인 물을 상징합니다.
생명을 상징하는 물은 blue라는 색채로 표현돼지며 genesis즉 생육하고 번성하는 창세기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자연과 에서 이미지를 가져오고 기도와 성경을 통해 제목과 내용, 의미가 부여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자연에서 받은 영감을 통해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와 규칙을 아름다운 색채로 표현하고자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자연의 빛과 색을 주제로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와 규칙 속에 자유하는 인간 본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산책 정도라 할 수 있고 자연의 시간을 표현하다 보니 매우 긴 작업시간이 소요 됩니다. 하루에 기본적인 생활과 짧은 운동과 사색시간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시간을 작업에 사용합니다.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건강과 여건이 허락되는 한 작품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큰 바램이고 열방을 향해 나아가는 세계적인 작가가 되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