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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연분

Shin Yeon Bun

건국대학교 생활미술학과 그래픽디자인 학사

54점의 작품
54점의 작품
개인전
2019 제2회 개인전 - 우포 (경인미술관)
2009 제1회 개인전 - 길 (성남아트센터)
단체전
2024 시즈오카 크리스마스 기프트 아트페어 (시즈오카시 시미즈 문화회관)
Art International Zurich (취리히 컨벤션센터)
대한민국 미술인 飛上展 (한국미술관)
PLAS ART SHOW (COEX)
월드아트엑스포 (COEX)
2023 서울아트쇼 (COEX)
한국미술: 과거 현재 미래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PLAS ART SHOW (COEX)
국제작은작품미술제 (한국미술관)
서울월드아트엑스포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2022 Art International Zurich (취리히 컨벤션센터)
울산국제아트페어 (UECO 울산컨벤션센터)
우리는 누구나 어린이였다 (하랑갤러리)
PLAS ART SHOW (COEX)
2021 PLAS ART SHOW (COEX)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EXCO)
2020 PLAS ART SHOW (COEX)
2018 한국화 2인전 (조형갤러리)
2015 묵의 여정 (경인미술관)
2014 바람바람 부채전 (갤러리 올)
2013 묵의 여정 (경인미술관)
2011 KPAM 대한민국미술제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10 묵의 여정 (경인미술관)
2008 묵의 여정 (백송화랑)
2007 한국화가 7인 초대전 (국민일보사)
북경국제예술박람회 (북경중국국제무역중심)
2005 묵연전 (공평아트센터)
수상/선정
2024 IAA 선정작가 공모전 장려상 (COEX)
2023 한국미술: 과거 현재 미래 문화예술대상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대한민국 안견미술대전 우수상 (서산시 문화회관)
2019 강남미술대전 특선 (역삼1문화센터)
2018 강남미술대전 특선 (역삼1문화센터)
2017 강남미술대전 특선 (역삼1문화센터)
2011 KPAM 대한민국미술제 최우수상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09 경향미술대전 장려상 (단원미술관)
2002 경인미술대전 입선 (복사골 갤러리)
인천광역시미술대전 특선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작가의 말

■ 그래픽디자인 전공이었으나 대학 졸업 후 운명처럼,
수묵의 매력에 이끌려 서예와 문인화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주로 화선지나 광목에 수묵담채, 혹은 수묵채색 기법으로
산수화(풍경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단순한 구도와 한국화 특유의 여백으로 전통과 현대,
동서양의 느낌이 공존하는
따뜻하고 서정적인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만큼 행복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만들고 그리는 것을 좋아했기에 특별한 계기가 있었다기 보다는,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오늘에 이르게 된 것 같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작품에 심오한 뜻을 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힘들고 지친 일상에서 잠시나마 마음의 위로와 평안을 얻을 수 있는,
편안하고 따뜻한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또한, 지나가 버린 시간들에 대한 추억과 낭만을 떠올릴 수 있는,
아름답고 서정적인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2009년에는 <길>이라는 주제로 첫번째 개인전을 했습니다.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길에서 우리의 인생과 많이 닮아있다는 생각을 하며,
그러한 길을 통해 우리들 삶의 모습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2019년에는 <우포>를 주제로 두번째 개인전을 했습니다.
오래 전, 우연히 접한 우포의 노을과 안개를 담은 멋진 사진들을 보며,
우포의 풍경을 제 나름의 시각으로 작품에 담아보고 싶었습니다.
계절마다 모습을 바꾸며 늘 저에게 가슴 벅찬 감동을 주는 우포는 호불호가 심한 곳이지만,
여전히 저에게는 늘 그립고 가슴 설레는 아름다운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저의 관심은 길에서 우포로, 또 다른 것으로 자연스럽게 옮겨가고 있습니다.
저의 관심이 작품의 주제가 되고, 그 관심의 변화가 곧 작품의 변화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한국화의 기법이 그렇듯,
흡수성이 좋은 화선지에 먹으로 사물을 표현하고(몰골법이나 구륵법)
담채로 마무리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경우에 따라 부분적으로 적묵법이나 조금 진한 채색을 하기도 합니다.

작품은 자기 투영이라고 생각합니다.
옷이 각자의 취향과 성격에 맞는 선택이듯, 작품 경향 또한 그렇습니다.
우연적인 효과 보다는 붓으로 한필한필 성실하게 표현하는, 사실적인 화풍을 선호합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 참으로 어려운 질문입니다.
약간의 선호도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작품들이 나름 혼신의 힘을 기울여 완성한 저의 분신이니 만큼
어느 것 하나 애착이 가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굳이 특별한 작품을 선택해야 한다면 두 작품을 생각할 수가 있는데,
그 하나는 <길, 51x73cm, 화선지에 수묵담채, 2007> 입니다.
한국화에서는 하얀 눈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배경을 어둡게 처리하는 경향이 있는데,
눈 내린 후의 햇빛 쨍한 눈부신 느낌을 표현하고 싶어 배경을 화선지의 흰 여백 그대로 두었습니다.
기존의 방식처럼 굳이 배경을 어둡게 하지 않아도 설경을 표현할 수 있었다는 것에
만족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두번째 작품은 <휴식, 39x53cm, 광목에 먹과 채색, 2020> 입니다.
작품의 변화를 고민하던 중, 처음으로 광목이라는 새로운 재료에 도전해 보았는데
처음 시도한 것 치고는 나름 흡족한 결과를 얻은 작품입니다.
화선지는 끝까지 함께 가야 할 재료임에는 분명하지만,
오래동안 사용하던 화선지에서 광목이라는 새로운 재료에의 전환점이 된 작품이랄까..
그런 의미에서 휴식은 저에게 특별하고 뜻 깊은 작품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합니다.
그림의 주제나 소재에 대한 고민을 늘 많이 하기 때문에
여행이나 평소 길을 걷다가 마주치는 풍경 혹은,
작품 구상을 하며 생각을 정리하다가 얻기도 합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 지금까지 오래 동안 화선지에 수묵담채 기법으로 산수화(풍경화)를 그려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언가 변화를 주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아
요즘 여러가지 구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급격한 변화로 이질적인 느낌을 주기 보다는, 한국화의 특질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재료나 기법, 주제 등 조금씩 자연스럽게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해왔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풍경에만 제한하지 않고 소재의 폭을 점차 넓혀 가고 싶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 욕심일지 모르지만,
보는 이의 마음에 잔잔한 울림과 감동을 주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기술적인 면에서의 원숙미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은,
온 영혼을 담은 꾸밈없는 순수한 작품에서 감동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림을 처음 시작했을 때의 초심과 순수함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정진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 지금까지 그림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참으로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도자기공예, 포슬린아트, 클레이플라워, 한지공예, 스텐실, 재봉, 핸드블럭프린팅 등등..

현재 저의 작품 활동과 전혀 상관없을 것 같기도 하지만,
이러한 취미 활동들이 현재의 작업에 알게 모르게 스며들어
제 작품에 풍부함과 깊이를 더해 줄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