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오길예

o gil ye

원광대학교 미술교육학과(서양화) 학사

15점의 작품
15점의 작품
개인전
2020 플랜트 테라피: 구피의 여행 (서울,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구피의 여행 (전주, 아무갤러리)
2016 구피의 여행 (서울, 라메르)
2015 플랜트 테라피: 오길예 초대전 (완주, 산속등대미술관)
단체전
2021 서울 아트쇼 (코엑스)
2019 은평미술협회전 (서울, 은평문화예술회관)
2018 은평미술협회전 (서울, 조형갤러리)
2017 갤러리 리채 기획 초대전 (광주, 갤러리 리채)
2016 콩나물전 (전주, 아무 갤러리)
노령전 (전주, 전북예술회관)
2015 아무 갤러리 기획전 (전주, 아무 갤러리)
작품소장
2021 플랜트테라피-수직정원 1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푸른 잎의 아름다운 자연과 식물 등을 통해 삶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다고 생각한다. 이에 긍 정적이고 편안한 쉼으로 인도할 수 있는 치유의 플랜트 테라피(Plant therapy)에 큰 의미를 갖게 되었다. 플랜트 테라피는 말 그대로 식물을 통해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자연 치유 요법이다. 플랜트 테라피를 통해 스스 로 정신 건강을 회복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따뜻하고 포근한 온기를 작품에 담아냈다.

​수년 전부터 키워온 열대 관상어 구피와 식물을 소재로 작업한다. 어느 날 찾아온 갱년기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던 구피는 자유로움의 상징으로 작용하였다. 작품 속 구피는 나 자신이 되어 자유롭고 고요하게 유영(游泳)하며 흐르는 생명의 에너지를 보여준다. 물속도 다른 어느 곳도 아닌 나만의 마음속 공간으로 기억과 현실의 심연을 마음껏 헤엄친다.

​식물과 구피를 그리는 일은 그 자체가 삶의 본질과 가치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치유를 의미한다. 작품 속 이미지들의 조각들이 결합하여 익숙하면서도 낯선 감성으로 이끌어 내며 나만의 고유한 표정을 보여준다. 실 재의 이미지를 표현하지만 초현실적인 초월의 고 감각적인 표현으로 상징적이며 풍요롭고 견고하게 재탄생 되었다.

​화면 속 색 분할을 통해 보이는 식물의 강한 생명력과 싱그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규격화된 틀 안에서 존재하 지만, 경계를 넘어 자유를 원하는 간절함을 극대화하여 보여주고 싶었다. 이렇듯 내면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 를 가로지르며 긴장감을 해소하고 촉촉한 초록빛의 에너지를 얻는다. 또한 직관과 사유의 조화 속에서 자연 이 보여주는 에너지로부터 사색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우리의 삶 속에 등장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 블루(corona blue)와 같은 정신적 고통의 시 기에 보는 이들로 하여금 삶의 속도를 늦추어가며 간과해 왔던 자신의 정체성을 되짚고 치유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