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문기전

Moon Ki Jeon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학사

30점의 작품
30점의 작품
개인전
2022 “나는 일련의 관계들의 조합으로 감각하고, 의식하며, 소통한다.”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2021 “나는 일련의 관계들의 조합으로 감각하고, 의식하며, 소통한다.” 강원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 선정 전시 (미술관 후)
“잔상을 해석하며...” - Quantum-piece 드로잉 전 2021 강원문화재단 전문예술인창작지원 선정 전시 (미술관 후)
2020 “나는 자연으로 돌아간다.” - 인체산수 전 원주문화재단 전문예술인 창작지원 선정 전시 (미술관 후)
2019 “일련의 관계들의 조합 a set of relationships” 2019 강원문화재단 전문예술인 창작지원 선정 전시 (미술관 후)
“일련의 관계들의 조합 a set of relationships” 기획 초대전 (팔레 드 서울)
2018 “일련의 관계들의 조합 a set of relationships” 초대전 (gallery GaBi)
2017 “일련의 관계들의 조합 a set of relationships : Pa-ramanu 원자 너머에” 초대전 (art space grove)
2015 “기정사실(旣定事實) fact accompli” 2015 서울문화재단 전문인 예술창작지원 선정 전시 (갤러리 그림손)
2012 “silent" 초대전 (갤러리 a-cube)
2010 “세상 끝 조우” 초대전 (Seed 갤러리)
2008 "Fuman story shop" 초대전 (갤러리 소미)
2007 “살아가야하는데...” 초대전 (갤러리 하루)
“살아가야하는데...” 초대전 (greemZip)
단체전
2022 “일구칠사1974” 4인전 (도로시살롱)
“Pencilism” 밈 갤러리 기획전 (갤러리 밈)
“Un+limited Art Fair <나만의 컬렉션> (광주신세계백화점)
“The Senses 과잉과 결핍사이에서 호흡하다.” (명주예술마당)
2021 “생태계 레지던시 in 문막” 후미술관 기획전시 강원문화재단 후원 (후미술관)
“사공이산四工移山” 원주문화재단 후원 (후 미술관)
“부드러운 시선”전 강릉시립미술관 기획 (강릉시립미술관)
“2회 Blue 정기전” (인사아트센터)
2020 “1/25초 사이“ 2020 DTC 아트센터 봄 기획전 (DTC 아트센터)
“DRAWING ODYSSEY _ The Pencilism” 4인전 (갤러리 밈)
“be here now” 한벽원미술관 초대기획전 (한벽원미술관)
“1회 Blue 정기전” (그림손 갤러리)
2019 “2019상상번지점프” 한벽원미술관 기획초대 (한벽원미술관)
“이른 꽃” 도로시살롱 기획전 (도로시살롱)
“화랑미술제2019” (코엑스 아트홀)
“Intersection 교차지점”전 (예술공간+의식주)
“1cm의 세계, 1m의 풍경” 2인전 (갤러리 팔레드서울)
“문득 꽃” 아이 갤러리 기획전 (아이 갤러리)
“양자의 세계” 이화여자대학교 양자나노과학 연구단 (이화여자대학교 협력관)
2018 “소중한 것은 가까이 있다.” 안강병원 기획초대전 (안강병원)
“후용아트페허” (후미술관)
“색(色), 존재를 깨우다.” 아정미술관 기획전 (아정미술관)
2017 “HEXAGON : 경계를 넘다”조선대학교 미술대학 시각문화큐레이터전공 졸업기획전 (조선대학교 미술관)
“얼굴 그 너머” 기획 초대 (샘표 스페이스)
2016 “우리 시대의 유산”전 개관5주년 기념, 소장품전 (양평군립미술관)
2015 “트라우마의 기록”전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 기획 전시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
“화가畵歌 : 경계의 자리”(재)한원미술관 2015년 상반기 기획전 (한원미술관)
“벚꽃”전 (UM 갤러리)
2013 “insade"전 (able fine art NY gallery)
“Asia Contemporary Art show" (JW Marriott Hotel)
“자연을 바라보는 세가지 시선”전 구로문화재단 기획전시 (구로 아트밸리갤러리)
2012 “대구아트페어” (대구EXCO)
2011 "제11회 한국현대미술제(KCAFxi)" (예술의 전당)
“상:像상:想, 형상에 시선이 머물다”전 (Touch ART 갤러리)
“The New Faces at Next Door 2011" (next door 갤러리)
“대구아트페어” (대구EXCO)
2010 “Form&Formless" Gallery Form 기획 초대전 (Gallery Form)
“KiMiArt 'Breathing House Project' -I. Drawing-” (Kimi Art)
“드넓은 강원, 휘감는 젊음” 박수근미술관 특별기획전 (박수근미술관 )
“2010부산비엔날레(갤러리 페스티발-Living in Evolution)" (소울아트스페이스)
“가을 문화 향기(일곱 이방인의 방문)”전 (쉼박물관)
“relation”전 (구로 아트 밸리 갤러리)
2009 “Korea Tomorrow” (SETEC)
작품소장
2017 swimming 1 (오산시립미술관)
2015 양평군립미술관
2012 국립현대미술관(미술은행)
2011 국립현대미술관(미술은행)
2010 서울시립미술관
수상/선정
2022 원주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시각-개인전 선정 (원주문화재단)
2021 원주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시각-개인전 선정 (원주문화재단)
강원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시각-개인전 선정 (강원문화재단)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타 작가 등록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타 )
2020 원주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시각-개인전 선정 (원주문화재단)
제3회 인카네이션 문화예술재단 예술상 수상 (인카네이션 문화예술재단)
2019 강원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시각-개인전 선정 (강원문화재단)
2015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시각-개인전 선정 (서울문화재단)
레지던시
2021 생태계 레지던시 in 문막 강원문화재단 후원 (후미술관)

작가의 말

‘삶’과 ‘죽음’이라는 원론적 물음을 시작으로, “이 세상은 무엇이고, 나는 무엇인가?”, “나에겐 왜 이렇게 감각되어지고, 생각하고, 의식하며, 행동되어지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갑니다.
2007년 “살아가야 하는데...”,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2008년“시간이라는 경계사이에서”, 2010년 “세상 끝 조우”, 2012년 “silent" 등의 전시로 이어지면서, 현실 공간과 개인의 존재감을 고고학적 시간 속에서 자연에 침식되어진 환경과 그로 인한 심리적 자아를 표현했었으며, 2015년 “기정사실(旣定事實) fact accompli”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금을 받으면서 일방적이며 폭력성이 다분한 현실적 질서와 체계를 배경으로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다양한 주관적 자아세상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작업에선 사회 환경을 배경으로 한 개인의 자아를 바라보는 시점이었다면, 이후 작업은 개인으로 집중되어지면서 한 개인의 인체와 이를 지배하는 정신에 대한 물음과 표현을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점 변경이 만들어집니다.
2017, 2018, 2019, 2020년에 이은 “일련의 관계들의 조합”의 타이틀로 육체와 정신을 이루는 피부-신경-세포-분자-원자, 그리고 양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_현상들과 같은 과학적 토대를 기반으로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요소들로 쪼갬으로써 탐구하려 하였습니다. 인체를 해체하여, 정보를 받아들이며 수집해 가는 과정과 저장(무의식), 그리고 그 정보들이 어떻게 발현(의식)되어 세상과의 조화_융화되어 가고, 자아나 의식과 같은 고차원적인 풍경이 어떻게 떠오를 수 있는가에 대한 과정들을 추론해 갑니다. 이는 더 나아가 양자역학적 미시계의 확률적이고 불확정적인(입자이면서 파동의 성질을 가지는 무질서한) 세계는 생물학적 육체와 정신, 그리고 현실과는 어떠한 연결성을 가질 수 있고, 만들어 갈 수 있을지를 상상해 가면서 표현하고자 합니다.

‘트라우마’ 예술로 치유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예술의 언어로 제시된 트라우마의 특성과 종류를 분석하고, 트라우마 마주보기를 통한 내적 치유 및 극복의 과정을 보여준다.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작품을 통해 한국을 비롯한 현대사회의 수많은 사건과 사고 등 위험 요소가 산재한 시대의 모습을 이야기하며 관람객들에게 성찰의 기회를 갖게 한다.
경기신문 (언론보도)
봄을 기다리며 피어난 '이른 꽃'
한지 위에 노란 호박꽃이 화사하게 피었습니다. 꽃잎 속으로 작은 벌들이 쏘다니며 봄의 시작을 알립니다. 혹독한 추위 속 살포시 피어난 동백꽃과 진달래도 수줍게 봄 마중을 나왔습니다. 동양화가 김진관 작가의 개인전 '봄이 오는 소리'입니다. 겨울의 끝자락, 전시장에 알록달록 피어난 이른 꽃들이 생명력을 뽐내며 봄의 기운을 전하고 있습니다.
YTN (언론보도)
[화제의 전시] 국민일보 갤러리 ‘음미하다’ 전… 그림과 흥겨운 음악 어우러져
미술과 음악으로 음미(音美)하는 전시가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갤러리에서 15일까지 열린다. 강지호의 바람개비 그림과 윤세영이 시장, 바다, 공장에서 채집한 소리 연주가 어우러지고, 김정헌의 작품과 허성은의 음악이 만났다. 문재일의 그림과 설호종의 타악 연주, 배우 김동진의 퍼포먼스가 신명나게 한다. 전준영과 석준, 조은남과 황애리, 최혜영과 한받, 허수빈과 박재현, 홍두표와 DJ 솔진 등 젊은 작가와 음악인의 재기발랄한 화음이 눈길을 끈다. 그림도 보고 음악도 듣는 이색 전시장 풍경이 흥겹고 재미있다(02-781-9233).
국민일보 (언론보도)
[인터뷰] 이지나 큐레이터, 경계의 자리에서 소통을 찾다
[독서신문 유서영 객원문화기자] Q. 2010년 제 1회를 시작으로 올해 6회째 한국화 장르 정례 기획전을 개최한다. 기획전에 대한 취지와 그간 진행했던 전시를 간략히 소개해준다면. A. ‘화가 전’은 한자로 그림 화(畵)에 노래 가(歌)자를 쓴다. 그림의 노래라는 뜻이다. 노래를 하듯 그림을 그리는 젊은 작가들이 가지는 열정의 칭호이다. 우리는 젊은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개척해나가는 장을 마련하고 싶었다. ‘화가 전’의 취지는 주목받지 못했던 작가들과 소외된 장르를 소개하자는 뜻을 갖고 있다. 그래서 90년대엔 미디어아트를 소개했고, 이후엔 특수한 장르로 규정돼버린 한국화에 대해 인식을 바꾸고자 전시를 기획해나갔다. 그러면서 2010년부터는 아예 ‘화가 전’이 한국화 장르 지원을 위해 만들어졌다.
독서신문 (언론보도)
한국화의 경계를 허물다, 한원미술관 '경계의 자리'
[독서신문 노소영 객원문화기자] 한국화를 떠올리면 단조로운 채색과 구도, 그리고 외국의 다른 작품이 비해 다소 심심하다는 생각을 가질 정도로 우리는 한국화를 멀리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경계의 자리> 전시회에서는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귀를 연 3명의 작가들이 변화의 요구를 수용하고 동시대의 사람들과 호흡을 통해 소통을 이끌어냈다. 세 명의 작가는 물이 얼음, 수증기 총 3가지의 형태로 변화할 수 있는 것처럼 한국화라는 하나의 장르를 각자의 색으로 담아냈다.
독서신문 (언론보도)
우리 삶 속 경계의 자리, '2015 그리기의 즐거움: 畵歌-경계의 자리'
[이다경 객원문화기자] 우리는 매일 일어나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며 다시 잠을 잔다. 하루 동안 했던 일들은 정말 원해서 행한 것들인가. 누구나 한 번 쯤은 이러한 질문을 했을 것이다. 나는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고 있는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고 상상했던 삶은 어떤 것인지 말이다. 어쩌면 우리의 밥을 먹고 여가시간을 즐기는 활동마저 알고 보면 내가 바라던 방식이 아닐 수 있다. 이러한 자신으로부터의 성찰을 표현한 전시가 있다. 바로 한원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2015 그리기의 즐거움: 畵歌-경계의 자리>다.
독서신문 (언론보도)
[조관용 미술평론] 문기전 작가의 의식과 현실에 관한 한 연구 '양자물리학의 시선으로 재구성된 인체 산수'
조관용(미술평론가, 미술과 담론 대표) 신체는 우리의 생각이 반영되는가. 생각은 우리의 DNA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생각이 우리의 신체는 물론 물질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패러다임은 물질과 정신을 분리한 서구의 사유 철학의 이론들에 의하면 터무니없이 허황된 이야기에 불과 하다.
아트코리아방송 (언론보도)
구로문화재단, 30일까지 '관계' 주제 무료 기획전시
구로문화재단이 겨울방학을 맞아 ‘Relation(관계)’을 주제로 하는 무료 기획전시를 마련했다. 30일까지 구로아트밸리 갤러리에서 열리는 ‘Relation전’에는 성유진, 우윤진, 이충열, 김신혜, 강주현, 이경훈, 류미현, 문재일등 8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등의 관계에 대한 작품을 전시한다.
신아일보 (언론보도)
양평군립미술관, 개관 5주년 기념 ‘우리 시대의 유산展’
양평군립미술관이 개관 5주년을 기념하여 소장품전을 준비한다. 이는 5년 동안 수집해 온 소장품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마련과 그 동안 양평군립미술관이 현대미술 전문 미술관으로서 작품 수집에서부터 타 기관과 차별성을 갖고 전문성 확보에 노력해 왔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양평군립미술관은 2011년 12월 16일 개관이래, 지역 작가 뿐 아니라 전국 단위의 활발한 활동의 작가들의 작품을 수집해 왔으며, 기증받은 작품을 포함해 총 131점을 보유하고 있다. 개관 5주년을 맞아 양평군립미술관의 차별화된 소장품의 현 주소를 알리고 함께 공유하여 미래의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기점의 전시일 것이다.
동부중앙신문 (언론보도)
‘Relation(관계)’ 주제 기획전 가볼까
구로문화재단, 30일까지 'Relation' 주제로 8명 작가 참여한 기획전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구로문화재단이 겨울방학을 맞아 ‘Relation(관계)’을 주제로 하는 무료 기획전시를 마련했다.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하루 2회씩 어린이 미술체험교실도 연다.
아시아경제 (언론보도)
'제2의 박수근'을 찾아라..강원 청년작가 전시회
<'제2의 박수근'을 찾아라..강원 청년작가 전시회> (양구=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강원 양구 출신의 세계적인 예술가인 박수근 화백을 기리고 청년 작가들을 발굴, 육성하기 위한 전시회가 마련된다. 박수근미술관은 오는 3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양구읍 정림리 소재 박수근미술관 제2기획전시실에서 `드넓은 강원, 휘감는 젊음'이라는 주제로 도내 청년작가들의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연합뉴스 (언론보도)
“공감과 나눔”…제3회 인카네이션 문화예술재단 예술상·예술장학금 시상
재단법인 인카네이션 문화예술재단(Incarnation)은 12일 예술문화발전에 기여할 참신하고 역량 있는 작가의 작품 활동을 지원하고자 ‘2020 제3회 인카네이션 문화예술재단 예술상·예술장학금’ 시상을 했다. 이날 갤러리K에서 열린 시상식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높은 작품성과 작업 열의를 갖고 있는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예술상 공모전에는 작가 169명이 참여했다. 심사 결과 예술상, 예술장학금에 각각 7명이 선정됐다. 예술상에 최종 선정된 작가는 김덕훈·김철환·문재일·손승범·송민철·차혜림·한상진이다.
프레시안 (언론보도)
[고깔모자와 황금날개] 박병로·문재일을 만나다
‘고깔모자와 황금날개’ 연재를 앞두고 중견 작가 박병로씨와 젊은 화가 문재일씨가 만났습니다. 그들은 한국의 월스트리트로 불리는 서울 여의도 증권가에서 미국발 금융위기와 함께 소설에 대한 구상과 등장 인물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특히 박 작가와 문 화백은 경기침체로 우울한 샐러리맨들에게 희망을 주는 글과 그림을 그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열띤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주>
파이낸셜뉴스 (언론보도)
불안한 사회 속에서도 희망을 찾는 인간 본성
거대한 폭발이 화염처럼 피어올라 세상을 뒤덮는 듯하다. 문기전 작가는 이러한 미지의 풍경을 수묵채색 방식으로 작품에 담았다. 작가는 이러한 풍경을 통해 문명의 폭력으로 파괴된 자연이 인간 세상의 소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환기시킨다.
아시아투데이 (언론보도)
대전복합터미널 DTC 아트센터, '2020 봄 기획전 :1/25초의 사이展' 개최
[충청신문=대전] 최홍석 기자 = 대전복합터미널㈜ DTC 아트센터에서는 동양화, 사진, 설치, 조각, 도자, 영상을 하는 5명의 작가와 함께 '신체 지각 너머의 세계'를 탐험하는 '2020 봄 기획전 :1/25초의 사이'전을 오는 19일부터 6월 28일까지 DTC 아트센터 d1(2층 연결통로), d2(하차장 1층)에서 개최한다. '2020 봄 기획전 :1/25초의 사이'전은 '우리가 1/25초의 너머의 세계를 들여다본다면 우리가 현재 보고 있는 사람들과 풍경들은 어떻게 인식될까?'에 영감을 받아 5인의 작가 김정범, 문기전, 이예승, 이지연, 왕지원이 작품에 그려내고 표현했다.
충청신문 (언론보도)
문기전 개인전 ‘기정사실 Fact accompli’
문기전 개인전 ‘기정사실 Fact accompli’이 서울 종로 갤러리그림손에서 9월9일부터 15일까지 열린다. 이번 문기전 개인전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세계를 표현한 작품들이 전시된다. ‘나의 총체적 화두는 죽음, 그리고 삶’이라는 작가의 고백처럼 이번 작품은 인간이 생애주기동안 끊임없이 반문하며 살아가는 존재적 회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 문명과 인간 사이의 균열로 인한 불신, 분열, 폭력, 황폐화 파괴 등을 담았다.
민중의 소리 (언론보도)
광주신세계갤러리 ‘Un+Limited Art Fair’ 개최
[중앙통신뉴스=박은정 기자]광주신세계갤러리는 오는 4월 15일부터 5월 10일까지 광주신세계 본관 1층 갤러리와 중앙광장에서 <Un+Limited Art Fair:나를 위한 컬렉션>(이하 ‘Un+Limited Art Fair’)을 개최한다. <Un+Limited Art Fair >는 2021년 <Limited Art Fair:아트 컬렉션의 시작>의 연계 전시로 작년에 이어 전시 주제와 참여 작가를 확대시켜 선보이는 아트페어다. 이번 전시에서는 국내와 해외 미술계를 대표하는 ‘빅네임’ 작가를 비롯한 국내 인기 작가와 신진 작가들의 작품 120 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광주신세계 본관 1층 갤러리뿐만 아니라 중앙광장까지 확대하여 더 많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앙통신뉴스 (언론보도)
강릉문화재단, 2022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사업 최종 선정
(재)강릉문화재단(이사장 김한근)이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2022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사업은 전시 프로그램을 지역 유휴공간에 매칭하고, 순회 전시하여 지역민에게 다양한 시각예술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강릉문화재단은 명주예술마당을 사업 거점 전시공간으로 확보해 운영할 예정이다.
프레시안 (언론보도)
연필선이 주는 다채로운 매력을 알고 싶다면, ‘일련의 관계들의 조합’ 문기전 개인전
[뉴스인] 김태엽 기자 =“나는 왜 이렇게 감각하고, 의식하며, 소통하는가?”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시작하는 문기전 작가의 개인전이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4F 6관에서 2022년 1월 26일(수)부터 1월 31일(월)까지 열린다. 이번 개인전은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에서 2021년 10월 진행했던 작가공모 당선전에 당선되어 단체전 진행 후 더욱 많은 작품을 선보이는 문기전 작가의 개인전이다.
뉴스인 (언론보도)
대전복합터미널 '2020 봄 기획전:1/25초의 사이' 전시회
대전복합터미널(주) DTC아트센터는 '2020 봄 기획전-1/25초의 사이' 전을 오는 6월 28일까지 d1(2층 연결통로), d2(하차장 1층)에서 개최한다. 이번 봄 기획전은 동양화, 사진, 설치, 조각, 도자, 영상을 하는 5명의 작가와 함께 '신체 지각 너머의 세계'를 탐험하는 전시다. 김정범, 문기전, 이예승, 이지연, 왕지원 등의 작가들이 펼쳐내는 시각이미지들을 만날 수 있다.
디트NEWS24 (언론보도)
갤러리그림손, 코로나19가 만들어낸 12명의 작가 모임 ‘BLUE’ 그룹전
길 바라며 BLUE 그룹 전시를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전지구적인 재난 상황으로 인해 자유로운 일상을 누리지 못하는 코로나블루를 겪는 와중에 BLUE회가 만들어졌다. 각기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유림, 권기철, 김희진, 노신경, 모용수, 문기전, 박윤순, 신주호, 이경훈, 이해기, 임종두, 정보연 12명의 작가들은 항상 푸르름을 유지하면서 가치 있는 길을 함께 멀리 갔으면 좋겠다는 의미로 BLUE 창단 작가가 되었다.
the viewers (언론보도)
개성 강한 여섯 작가가 봄을 기다리며 준비한 '이른 꽃' 전시회
겨울의 끝자락을 잡고 따스한 봄을 기다리는 2월, 도로시 살롱이 개성 강한 여섯 작가 – 권인경 KWON In Kyung, 문기전 MOON Ki Jeon, 안천호 AN Chun ho, 윤기원 YOON Giwon, 이현열 LEE Hyun Yeol, 이효연 LEE Hyoyoun과 함께 마련한 <이른 꽃 Early Blossom>을 통해 화사하고 다정한 봄기운을 느껴보는 ‘나만의 그림을 찾아가는 시간’을 찾는다.
티티엘뉴스 (언론보도)
도전하는 작가정신이 빚은 창조의 빛깔 '블루회' 창립전 개최
코로나19 사태라는 역경의 시대 속에서도 도전하는 작가정신이 빚어내는 창조와 희망의 빛깔 '블루회' 창립전이 11월 18일(수)~24일(화)까지 일주일간 종로구 인사동 '갤러리 그림손'에서 개최된다. 블루회 창립전은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지친 삶을 위로하고 창작의 열정으로 가득한 작가들을 격려하고 후원하기 위해 결성된 'BLUE 후원회'의 아낌없는 지원과 배려로 준비되었다. 전시회에는 블루회 작가회장을 맡은 임종두 화백을 비롯해 강유림, 권기철, 김희진, 노신경, 모용수, 문기전, 박윤순, 신주호, 이경훈, 이해기, 정보연 작가 등이 창작의 열정과 인내로 빚어낸 근래의 작품을 선보인다.
미래경제뉴스 (언론보도)
호랑이띠 작가 4인전, '일구칠사 1974' 개최
[문화뉴스 김서연 기자] 도로시 살롱이 임인년을 맞아 1974년생, 호랑이띠 작가 네 명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소개하는 전시 '일구칠사 1974'를 개최한다. '일구칠사 1974'는 문기전, 박정혁, 성태진, 윤기원 네 명의 작가가 출생한 연도이다. 2022년은 임인년 호랑이해로 올해로 네 번째 호랑이해를 맞이했다. '일구칠사 1974'를 위해 네 명의 작가는 자신의 작업을 잘 보여주는 가장 자신 있는 대표작이라고 할 만한 작품을 한 점씩 골랐다.
문화뉴스 (언론보도)
작가정신이 빚어내는 창조의 빛깔 '블루회 제 2회 초대전' 개최
도전하는 작가정신이 빚어내는 창조와 희망의 빛깔 'BLUE회 제2회 초대전'이 12월 8일(수)~14일(화)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BLUE회 전시는 코로나19 사태라는 역경 속에서 지쳐가는 시민들의 삶을 위로하며 창작의 열정이 가득한 작가들을 격려하고 후원하고자 2020년 결성된 BLUE 후원회의 아낌없는 지원과 배려로 준비되었다. 이번 전시에는 강유림, 권기철, 김희진, 노신경, 모용수, 문기전, 박윤순, 신주호, 이경훈, 이해기, 임종두, 정보연 등 12명 작가의 26점 작품이 관객을 맞는다.
미래경제뉴스 (언론보도)
[미술소식]
서울 종로구 삼청동 도로시살롱에서 문기전, 박정혁, 성태진, 윤기원의 작품을 소개하는 4인전 '일구칠사 1974'가 열리고 있다. 전시 제목은 네 작가의 출생연도이다. 40대 후반의 호랑이띠 작가들이 각자 자신의 대표작을 선보인다.
연합뉴스 (언론보도)
"나는 왜 이렇게 감각하고, 의식하며, 소통하는가?" 문기전 개인전
"나는 왜 이렇게 감각하고, 의식하며, 소통하는가?"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시작하는 문기전 작가의 개인전이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4F 6관에서 2022년 1월 26일(수)부터 1월 31일(월)까지 열린다. 이번 개인전은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에서 2021년10월 진행했던 작가공모 당선전에 당선되어 단체전 진행 후 더욱 많은 작품을 선보이는 문기전 작가의 개인전이다.
국제신문 (언론보도)
문기전 작가 ‘감각세계에서 만들어지는 시각의 무한확장’
[시사매거진] 문기전 작가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프랑스의 초현실주의 예술 운동에서 제창되어진 표현기법인 자동기술법(Atomatism)이 엿보이는듯하다. 그러나 작가의 집요한 조형은 그것의 이상을 뛰어넘는다. 체험의 검증으로 생물학적 인체가 가지는 감각기관들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이 정보를 수집_전달하는 과정과 저장에 관한 드로잉 작업으로 철저히 작가 자신의 유니크한 영역으로 조형화 하고 있는 것이다.
시사매거진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