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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미

Oh Jung Mi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조형예술학과 한국화 전공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석사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학사

24점의 작품
24점의 작품
개인전
2023 더네이처갤러리 초대개인전 (더네이처 산부인과 내 더네이처갤러리)
갤러리 H 초대 개인전 (화훼본색-pearl) (갤러리 H)
2022 제18회 개인전-화훼본색 (갤러리 이즈)
2019 제17회 부스 개인전-BIAF부산국제아트페어 (부산, 벡스코)
2017 제16회 개인전-제4회 춘추청년미술상 수상전 (강릉시립미술관2관)
제15회 초대개인전-화훼본색 (갤러리 아띠)
2015 제14회 개인전-화훼본색 (강릉시립미술관3관)
제13회 개인전-화훼본색 (갤러리 한옥)
2013 제12회 부스 개인전-리베로아메리칸아트페어(IAAF) (예술의 전당)
제11회 개인전-화훼본색 (가나아트스페이스)
2011 제10회 개인전-We don’t know for certain (인사아트센터)
제9회 부스 개인전-KCAF 한국현대미술제 (예술의 전당)
2010 제8회 부스 개인전-춘추아트페스티벌 (예술의 전당)
2007 제7회 부스 개인전 동양화 새천년전-지평의 확장전 (예술의 전당)
제6회 부스 개인전-일본 NAAF (일본 컨벤션센터)
2006 제5회 개인전-always (갤러리 올)
2005 제4회 부스 개인전-춘추회전 (예술의 전당)
2004 제3회 부스 개인전-동양화 새천년전 (예술의 전당)
2001 제2회 부스 개인전-고양아트페어 (고양 꽃 전시관)
1994 제1회 개인전-석사학위 청구전 (삼정 아트 스페이스)
단체전
2024 강원,신바람 전 (강원특별자치도민회관)
조형아트페어 (서울코엑스)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부산벡스코)
국제블루아트페어 (파라다이스 부산)
Bank Art Fair (롯데호텔 서울)
시가 그림이 될때 (일본 오사카 한국 문화원)
제2회 AND전-숙명박사회전 (갤러리H)
LA아트쇼 (LA컨벤션센터)
2023 서울아트쇼 (서울코엑스A홀)
국제블루아트페어 (파라다이스호텔)
대구국제 블루아트페어 (엑스코서관1홀)
춘추청년미술상 수상작가 10인전 (갤러리 hom)
색채로 기록한 시간의역사 (인사아트센터)
사람과 자연의 조화 (갤러리 이즈)
The Grand Art Fair (신라호텔 서울)
사란과 자연의 조화 (갤러리 이즈)
대구국제블루아트페어 (엑스코 서관1홀)
색채로 기록한 시간의 역사 (인사아트센터1,2F)
장르와 경계 사이,당대 한국화의 조형적 현상과 방향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제1관)
국제블루아트페어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신관 17층)
NIGHT ART FAIR TAIPEI (대만)
LA 아트쇼 (LA컨벤션센터 West Hall)
2022 대전국제아트쇼 (DCC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홈 테이블데코페어 (서울코엑스A홀)
시그니엘 부산국제블루아트페어 (시그니엘부산호텔 9,10층)
숙명아트페스티벌 (청파갤러리)
태어나다-제31회 숙원전 (더네이쳐갤러리)
2021 제30회 숙원전-유나이티드갤러리 기획초대 (유나이티드갤러리)
생태, 생태예술과 여성성 (동덕아트갤러리)
일상을노래하다-춘추회전 (백송갤러리 )
안해경,오정미 전-Story of Flower (리디아갤러리)
2020 마음으로보는 빛과 색 (동덕아트갤러리)
행복팔경 (세종문화회관)
2019 한국화, 길을묻다 (갤러리미술세계)
제29회 숙원전-에코락갤러리 기획초대 (에코락갤러리)
첸나이비엔날레2019 (인도 LALIT KALA AKADEMI)
두겹의 그림자노동 (세종문화회관)
심상의 빛.형상의 색 (세종문화회관)
2018 New York Affordable Art Fair (미국 Metropolitan Pavilion)
연-필연적관계성 (조선일보미술관)
춘색.춘하 봄과 여름사이 (강릉시립미술관)
Beauty in Grace 3인전-문민정,임초인,오정미 (갤러리4Walls)
풍류추색-제28회숙원전(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초대전)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빛과 색의 울림 (세종문화회관)
2017 불이: 여성과 자연 (조선일보 미술관)
제27회숙원전-에코락갤러리 기획초대 (에코락갤러리)
오색으로 물들다 (세종문화회관)
2016 와유,일상과 풍경에서 노닐다 (조선일보미술관)
한.러교류전-마음의표정과 긍정의 아포테리아 (주러시아대한민국대사관)
2015 예술공감의 코드 (조선일보미술관,제주문화예술진흥원)
한국채색화의 오늘전 (갤러리미술세계)
2015한국화, 채색에 미치다 (갤러리미술세계,휘목미술관)
제42회춘추회전 (인사아트센터)
2015서울아트쇼 (코엑스)
2011 제3회 서울모던아트쇼-in china (중국강소성 소주미술관)
2008 서울오픈아트페어 (코엑스)
작품소장
2023 화훼본색-pearl (숙명여자대학교)
2022 (주)세종네트웍
2008 (주)다온
2006 (주)세종네트웍
상지대학교 평생교육원
연세거평의원
수상/선정
2017 제4회 춘추청년미술상 수상 (강릉시립미술관)
2007 서울여성미술대전 최우수상 (조선일보미술관)
2006 환경미술대전 특선 (단원미술관)
1996 목우회공모대전 특선 (서울시립미술관)
1994 제4회MBC미술대전 입선 (예술의 전당)
동아미술제 입선 (국립현대미술관)
1993 춘추미술대전 입선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제3회MBC미술대전 입선 (예술의 전당)
1991 전국미술학도 장학공모전 (뉴코아백화점)
강의경력
2024 한국화기법1 (국립공주대학교)
2023 한국화기법1 (국립공주대학교)
한국화기법2 (국립공주대학교)
2022 한국화2 (국립공주대학교)
한국화2 (국립공주대학교)
2014 서양미술사 (한세대학교)
2013 서양미술사 (한세대학교)
2012 회화와물성1, 조형연습 (숙명여자대학교)
2011 조형연습 (숙명여자대학교)
2010 채색화표현기법1, 채색화표현기법2 (목원대학교)
2009 채색화표현기법1, 채색화표현기법2 (목원대학교)
2008 아동미술실기지도사 자격과정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원)
2007 아동미술실기지도사 기초, 아동미술실기지도사 심화 (상지대학교 사회교육원)
2006 구성1-1 (숙명여자대학교)

작가의 말

예로부터 우리나라 초상화 기법을 보면 "털끝 한 올이라도 다르면 그 사람이 아니다(일호불사편시타인, 一毫不似 便是他人)" 라고 하며 작은 결함조차 놓치지 않고 표현하였다. 터럭 하나, 주름 하나, 점 하나, 상처 하나까지 세세하게  세필로 그려내고 있어 초상화를 통해 인물의 외관의 모습뿐 아니라 성품과 병력까지 알 수 있을 정도라 한다. 즉, 미화하거나 생략하는 법 없이 본성 그대로를 표현하는데 집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작가가 꽃의 생명력을 표현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할  수 있다. 식물이 꽃을 피우기까지 겪은 역경과 인내 등에 대한 경외감을 표현하기 위해 상처하나 잎맥 하나의 표현까지 놓치지 않고 그려내었다. 열매를 맺기 위해 역경을 이겨내는 꽃의 강인한 생명력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그 중 ‘화훼본색-오해된 시선’은 화훼의 본질적 의미를 추구함에 있어서 현대의 사회현상을 포함하고 있는 작품이다.
현대사회의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사람은 제각각의 관점으로 정보를 왜곡하고 믿어버린다. 이는 갈등과 오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화훼본색(花卉本色)-오해된 시선’은 화사한 꽃의 형상을 빌어 화훼의 본질적 의미를 넘어서 형태를 길게 과장하거나 혹은 왜곡하여 비틀어 놓는다. 이로써 사람들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왜곡해 받아들이는 사회현상을 표현하고 있다.
‘화훼본색-그 너머’는 왜곡된 현실을 믿고 받아들이며 그 너머 어딘가를 헤매고 있는 인포데믹 사회현상과도 같은 모습을 공허한 공간 위에 꽃과 물을 그려내며 표현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엷은 채색을 오랜시간 세필로 겹겹이 올리고 호분과 방해말, 수정말을 다시 올린 후 스크레치 기법으로 긁어내거나, 세필로 채색을 덮고 올리기를 수없이 반복하여 표현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화훼의 생명력이 갖는 견고함을 표현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꽃을 오랜시간 두고 감상하면서 변화되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저는 꽃의 겉잎이나 상처에서 주로 영감을 받습니다. 겉잎의 경우 제일 먼저 피어나서 꽃을 보호하지만 아름답지 않다는 이유로 떼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꽃이 피기까지의 역경과 고난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것이 겉잎이라고 생각합니다. 겉잎의 작은 상처 하나 하나가 꽃의 강인한 생명력을 표현하는 숭고한 아름다움이기에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사동 갤러리 H, 한국화 오정미 작가의 화훼본색(花卉本色)-pear 초대전 열려
인사동 갤러리H는 한국화 오정미작가의 초대전을 5월 10일부터 15일까지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화훼본색>은 꽃의 본성을 의미한다. 식물이 열매를 맺기까지의 한 과정이며, 결실을 위해 가장 아름답게 드러내는 시기라 생각한다. 또한 그 아름다운 이면에는 꽃을 피우기까지 겪는 역경과 인내를 포함한 또 다른 단면을 가지고 있기도하다. 오겅미작가의 작업은 꽃의 잎맥과 주름, 상처까지도 모두 섬세하게 표현하여 이 같은 역경과 인내를 드러내고자 한다. 더불어 꽃잎 위의 물방울은 마치 역경을 이겨낸 환희의 눈물같이 보인다. 물방울이 반짝이는 인내의 결과라 보고 눈물의 또 다른 비유인 진주(pearl)라는 부제를 붙이게 되었다. 각자 나름의 인내와 고통을 이겨내고 피어난 꽃의 아름다움은 열매를 향한 희망과 사랑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갤러리 관계자는 “작품 앞에서 평온한 위안이 되었음 한다”며, “5월은 유독 다채로운 꽃들의 향연을 보게 된다. 고요한 화선지 위에 스며든 오정미작가의 사랑과 감사의 꽃을 함께 공유해 보길 권한다”고 말했다.
데일리경제 (언론보도)
오정미_2011(인사아트센터).avi
오정미_2011(인사아트센터)
유튜브 포아트 TV채널 (언론보도)
[이주의 문화 레시피]
●오정미 초대전 ‘화훼본색-오해된 시선’이라는 주제로 화사한 꽃의 형상을 빌려 길게 과장되거나 혹은 지나치게 비틀어 놓음으로써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왜곡해 받아들이는 사회현상을 짚은 작품들을 소개한다. 24일까지. 서울 강남구 압구정 갤러리 아띠. (02)3445-6182.
서울신문 (언론보도)
화가 45명의 톡톡 튀는 색채미학
‘꽃의 화가’ 오정미 씨를 비롯해 박희숙 이선화 윤경 공숙자 임선옥 엄해조 한귀원 김기임 씨 등 탄탄한 화력을 갖춘 화가 45명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가 마련됐다. 미술품 전시 및 기획사 제뉴인글로벌컴퍼니가 다음달 9일까지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 1층 한경갤러리에서 펼치는 ‘뷰티 인 그레이스(Beauty In Grace)’전이다.
한경 문화 (언론보도)
아름다움 그 너머 … '꽃의 존재이유'
오정미의 <화훼 본색>은 이 뜻에서 진정한 의미의 '알레고리'를 다룬 작품이다. 연약하지만 강인함으로 무장하고 금방 스러질 것 같으나 치열한 용솟음으로 다시 일어나는 생명의 진실을 말하기 위해 가장 연약한 화훼를 빌렸다. 꽃잎과 꽃술을 그리면서 얇고 연약한 것으로서가 아니라, 두껍고 강인함으로 덧씌운 동물적 성향의 꽃으로 그렸다. - 김복영 미술평론가·전 홍익대 교수
중부매일 (언론보도)
아름다운 꽃 이면에 숨겨진 치열한 생존경쟁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서울 종로구 가회동의 갤러리 한옥은 13일부터 22일까지 한국화가 오정미 작가의 개인전을 연다. 오 작가는 지난 5년여간 ‘화훼본색’시리즈를 통해 꽃의 아름다움보다는 생존의 치열한 증거로 꽃을 그려 화단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전시에서 오 작가는 장지에 그린 ‘네이처 오브 플라워’(Nature of Flower) 연작을 선보인다.
이데일리 (언론보도)
문민정, 임초인, 오정미 작가의 뷰티인그레이스 기획전시 3인전
여성스럽고 페미닌하면서도 고유한 자신들만의 작품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문민정, 임초인, 오정미 작가가 “뷰티인그레이스”의 주제로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 위치한 갤러리 포월스에서 2018년 8월 27일부터 9월 3일까지 3인전을 개최한다.
SEN서울경제TV (언론보도)
(김달진이 가다) #오정미:화훼본색 2022.8.24 - 8.30
꽃을 통해 역경을 이겨내는 강인한 생명력을 표현하는 채색화
유튜브 DJ Muse 채널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