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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석

Park Jun Seok

홍익대학교 회화 석사
홍익대학교 미술학과 회화전공 박사학위수료

28점의 작품
28점의 작품
개인전
2021 Image spacing (마루아트센터)
The act of translation (금보성아트센터)
Ordinary things (한국경제신문 한경갤러리)
2020 Analytic Research for... (다인아트갤러리)
Horizontal Relation (제물포갤러리)
Translation (금산윈도우갤러리)
2018 Translated structure (대안공간 눈)
2016 Shadow in the morning (대담미술관)
2015 Same face different idea (동탄아트스페이스)
단체전
2022 배다리 잇다스페이스 작은미술관 개관전 (잇다스페이스 작은미술관)
기록된 시선 (라온갤러리)
Magazine Q 10주년 기념전 (갤러리H)
2021 한국현대회화 100선전 (마루아트센터)
서구가 갤러리 (다정이머물다간자리)
영아티스트전 (금산갤러리)
2020 Sequence전 (라온갤러리)
예술인 콜라보레이션전시WE (사진문화공간 아지트)
의왕시청복합커뮤니티 X Art JB (의왕시청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지원센터)
2019 페트(PET) : 실행 가능한 환경 영향 기법 연구 결과보고전 (스페이스빔)
Exceptional Routine (제물포갤러리)
살롱 드 배다리 (사진공간 배다리)
2018 A1신진작가전 (금보성아트센터)
인천청년문화대제전 (송도트라이보울)
오산시립미술관 新소장품전 (오산시립미술관)
작품소장
2020 (주)이상봉
책먹는미술관
Blank Space Gallery(NY)
2018 대안공간 눈
미추홀구청
2017 오산시립미술관
2015 아르코미술관('나는무명작가다'전)
수록/협찬
2022 18th 하퍼스바자 아트 대한민국 정물화가 10인 (하퍼스바자 코리아)
2021 2022 Art Continue Nominated Artists Magazine (아트컨티뉴)
2020 (주) 이상봉 콜라보레이션 아티스트
수상/선정
2019 상반기 네이버 그라폴리오 창작지원 프로젝트 회화부문 수상 (네이버)
2016 광주비엔날레 기념전 (대담미술관, (재)광주비엔날레)
레지던시
2015 숭의평화창작공간 (미추홀구청)
기타
2022 인천 문화예술 인터뷰 기록사업(인터뷰진행자) (인천문화재단)
아르코 공공예술사업 참여작가 (스페이스 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오쏘몰 이뮨 아트캠페인 참여작가 (아트숨비, (주)동아제약)
2021 미추홀구 원도심 아카이브 프로젝트 참여작가 (미추홀구청)
2020 공공미술프로젝트 우리동네미술 참여작가 (인천 남동구청, 문화체육관광부)
2019 페트(PET) : 실행 가능한 환경 영향 기법 연구 프로젝트 참여작가 (MAP, 인천문화재단)
청주 공예비엔날레 ‘바람과 흔적, 플래그아트’ 프로젝트 참여작가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 )
비주얼(아트콜라보레이션) 브랜딩 프로젝트 참여작가 (아트숨비, 서울산업진흥원)
2016 양지께 골목길 프로젝트 참여작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청)
생산적 교류센터 국가 만들기 프로젝트 참여작가 (인천문화재단)
2015 지역공동체 문화 만들기 ‘장사래 미소를 머금다’프로젝트 참여작가 (인천하와이, 인천문화재단 )

작가의 말

우리가 기억하는 사물의 모습을 닮았지만, 존재하지 않는 상징적인 조영(照影, 照映)으로 빛과 그림자를 동반한 형상의 기억이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미술학원 선생님께서 "미대에 진학하는 순간 스스로 작가라고 생각해"라는 말씀을 해주신 적이 있어요. 이 말씀이 대학을 다니면서도 잊혀지 않았고 작가라는 직업을 차분히 생각해보면서 지금까지 이어진 것 같아요.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일상적 사물들을 소재로 현시대 사회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해요. 임의 공간의 이미지나 캔버스의 배치에 변화를 주면서 우리가 관습적으로 인식하는 경계들을 모호하게 만들어 대상이 지닌 존재성과 본질에 물음을 던지고 있어요.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캔버스에 종이테이프나 시트지를 사용해서 붙이고 제가 물감을 칠하고 싶은 부분만 떼어내서 채색하고 있어요. 스텐실 기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렇게 작업하면 그림이 깔끔하게 나오고, 캔버스에 출력한 결과물들보다 더 기계적이거든요. 여기서 어느 정도의 희열이 있어요.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지금은 제가 가지고 있지 않고 다른 곳에 소장되어 있지만 현재 작업에 시초가 되었던 <Translate, 2012> 작품이 Translate 시리즈의 첫 작품이었지 때문에 특별한 것 같아요.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작품의 소재들은 보통 제가 소장하거나 주변 인물들이 소장하고 있는 것들 또는 다양한 공간에서 발견한 일상적인 사물들이에요. 일상의 다양한 공간 속에서 평범하게 마주칠 수 있는 사물들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존재가 아닐 수 있지만, 일상적인 사물은 산업사회의 특징이며, 반복되는 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높고 쉽게 발견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꽤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물에서 영감을 얻고 있어요.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지금은 현시대의 사물을 주로 사용해서 작품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시간이 많이 흘러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이전 세기의 사물들이나 유물들을 사용해서도 작품을 하고자 해요. 작품의 형식에 따라 임의 공간 설치(가변 설치)를 같이하는 작품들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에요.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금도 개인 작품과 더불어 여러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에 참여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예술계 영역에서 작가로서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양포동TFW, 이상봉∙장광효 등 언택트 라이브 쇼 성료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기북부 섬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첫 B2C 프로젝트인 ‘2020 양포동섬유패션위크(2020 YPD TEXTILE FASHION WEEK)’의 언택트 라이브 패션쇼가 국내 최정상급 디자이너 이상봉∙장광효와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 20명의 디자이너들이 함께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패션비즈 (언론보도)
캔버스에 녹인 일상의 시선과 인간 부조리
박준석 작가의 ‘Translated Structure’ 전시와 윤은지 작가의 ‘일어나다. 서다. 바라보다’ 전시가 다음달 11일까지 수원 대안공간눈에서 열린다. 박준석 작가는 회화와 테이프 설치 작업을 통해 일상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한 다각적 해석을 캔버스에 풀어낸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흑백 격자무늬를 변형해 꽃과 테이블 등 자연과 일상 소재들의 외형을 한 화면에 병치한 ‘Translate6’ 작품을 소개한다. 격자무늬의 착시효과를 통해 작가는 서로 다른 차원들 사이의 관계와 어울림, 그리고 일상을 바라보는 개인의 시선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제시한다.
경기신문 (언론보도)
우리 집 거실로 들어온 작품
2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공간 인테리어 전시회인 ‘2022 더 메종’이 개막된 가운데 관람객들이 박준석 작가의 캔버스 작품과 설치물로 연출한 홈인테리어 공간을 둘러보고 있다. 25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집 꾸미기와 관련한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고 다양한 브랜드를 만나 볼 수 있다.
서울신문 (언론보도)
흑·백으로 그려낸 사물의 이면…'현대사회 시대상' 표현
흑과 백의 네모 칸으로 이뤄진 그림이 체스판을 생각나게 한다. 하지만 단순한 체스판이 아니다. 그 안에는 사물이 들어 있다. 주전자와 컵, 촛대, 음료 캔, 와인병, 노트북, 스마트폰, 서큘레이터, 의자, 화분 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이다. 강렬한 흑과 백의 대비에, 입체적인 형상으로 멀리서도 눈길을 끄는 정물화가 일상의 익숙한 사물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게 한다.
한국경제신문 (언론보도)
박준석 작가 "교과서에 나오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다"
"교과서에 나오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다. 아이들과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밌고 다양한 작품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꿈과 용기 힘을 심어줄 수 있는 그 날을 꿈꾼다."
국제뉴스 (언론보도)
작가 개인이 바라 본 일상에서의 예술
인천 미추홀구 숭의평화창작공간 입주 작가들인 박준석(회화), 이호진(사진)의 2인 전시회 'Exceptional Routine(이례적인 일상)'이 오는 15일부터 23일까지 제물포역 인근의 제물포갤러리에서 펼쳐진다. 전시 출품작들은 박준석 작가의 'Translate(번역하다)' 시리즈와 이호진 작가의 '이미지 탐구생활' 시리즈로 구성될 예정이다. 20여점이 관람객과 만난다.
경인일보 (언론보도)
대담미술관, 8월3일~10월 '옵아트' 박준석展
대담미술관은 8월3일부터 10월31일까지 '옵아트'(Optical Art)를 선보이는 신진작가 박준석의 전시 'Shadow in the Morning'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옵아트는 기하학적 형태나 색채의 장력을 이용해 시각적인 착각을 일으키는 추상미술을 말한다. 실제로 화면이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미술이다.
뉴스1코리아 (언론보도)
신진 작가들의 ‘신선한 감성’ 동탄아트스페이스서 7월3일까지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권영후)은 오는 7월 3일까지 동탄복합문화센터 1층의 전시공간 동탄아트스페이스에서 ‘2015 화성시문화재단 신진작가 공모기획’展을 진행한다. 재단은 지난 2011년부터 신진작가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공모전을 개최, 올해로 4회째 진행했다. 전국의 국내 거주 만 40세 이하 작가를 대상으로 외부 전문가 3인을 심사위원단으로 구성해 지난 3월 최종 5인을 선정했다. 준석, 김한나, 권재현(이상 개인), 유혜수, 강한별(이상 1개 팀)등이다. 이들은 개인전 기회를 제공 받아, 박준석 ‘Same face different idea - 같은 얼굴 다른 생각’, 유혜수, 강한별의 ‘Pieces ofLandscape - 풍경을 걷다’, 김한나의 ‘Artificial Island - 인공섬’, 권재현의 ‘Migration - 이주’ 순으로 각각 작품을 선보인다. 각 작가는 보름 가량 개인전을 연다. 현재 지난달 28일부터 첫 주자로 나선 박준석 작가의 작품 20여 점을 전시 중이다. 장미라 큐레이터는 “역량있는 신진작가들에게는 창작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자생할 수 있는 발판, 관람객에게는 실험적이고 다채로운 작업을 무료로 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경기일보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