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전공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미술교육전공
석사
자연스레 시선이 닿는 곳엔 언제나 자연이 있었다. 작은 드로잉북 1개, 연필 한자루. 그것들을 들고 자연으로 뛰어들어갔다. 나무와 풀, 자연을 그리며 갈리고 쓸려서 묻어나는 흑연가루. 연필심은 정해진 바 없는 다각형이 되었고 새 그림을 그리고 나면 모양새는 그새 바뀌어 있었다. 이를 따라 드로잉선의 모양새도 바뀌고 그리던 순간이 지나면 풀잎의 모양새도 바뀌었다. 자연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비로소 보이는 미세한 흔들림이 있다. 그들의 감촉, 이미 알고 있는 방금 전과 다른 모습, 같은 뿌리에서 자란 풀이든 아닌 풀이든 서로 엉퀴어져 있는 모습들이 있다. 불협화음과 같은 이 들쑥날쑥한 모습은 시끄럽기 보다는 자연스러웠다. 서로 다른 모습을 가진 이름 모를 풀들의 집합이 자연스러워 편안했고 아름다웠다. 사람은 자연과 닮아있다. 서로 다른 생김새를 모아 조화를 이루는 모습이 자연과 같다.
시선, 눈에 담는다는 것은 개인마다 다르다. 나의 시선에 놓이기에 남들과 다르게 바라보는 세상이 있다. 세상과 다른 기준을 갖는다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그래도 세상 보이는게 내 맘대로지 뭐. 내눈에 담기는 자연과 삶을 표현하고 싶었다. 나의 감정, 생각, 관점,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로 인해 내게 받아들여지는 세상을 담았다. 자연의 겉모습, 객관적으로 멀리서 바라보는 태도에서 조금 더 깊이 다가가는 태도를 취하려 한다.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 보듯 가까이 다가서서 보는 자연의 모습. 더욱더 어루어만질 수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