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대학교
미술학
학사
홍익대학교
미술학
석사
조선대학교
미술학
박사
曲線에 표상된 律과 詩
내 그림의 자연표현 방식은 명료한 단색조 선형(線形)에 의존하고 있다. 여기에서 선형이란 일반적으로 사물의 외적 형태를 가리키는 것이지만 대체로 사물의 구조적 특성을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내 그림에서의 필 획은 자연과의 유기적 연속 선상에서 일련의 문리(文理)를 표상한다. 특히 산·들·바다에 펼쳐진 자연 골격의 선형은 내 회화의 대표적 표현 형식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동양회화의 근간인 골법(骨法)에 해당하는 일종의 추상적 함축이라 할 수 있다.
내 그림(웨이브) 전반에서는 리듬을 중요시하며 그 리듬의 근간에는 반복과 중첩으로 이루어진 선형으로부터 기인한다. 이러한 선형은 다시 파동을 이루어 심상에 파고드는 가락이 된다. 이로써 내 그림에서는 오감으로 전해오는 울림을 통해 리듬과 율성(律性)에 따른 음악적 감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내 그림에서는 마치 음악과 연관 지을 수 있는 것처럼 시적(詩的) 요인과도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즉, 나의 회화적 표현이 시정화의(詩情畵意)의 미학적 어법을 추구함으로써 시적(詩的)인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시가 언어를 함축하고 비유를 통해 뜻을 전달하듯 내 그림 또한, 시적 속성을 은연히 표출함으로써 깊은 미학적 사유 공간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나는 결국 이러한 대자연에 펼쳐진 시적(詩), 음악적(律) 감흥을 선형을 통해 미학적 의미를 표상 하고자 한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초등학교 5학년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미학적 표상을 통한 단절된 세계(유무형)의 관계회복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선형을 통한 리듬을 중요시하며 음악적 감흥을 추구한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입체적 표현 기법을 사용한 대작 <천사의 바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도시의 일상 및 자연을 모티브로 함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부감시법을 통한 자연의 다채로운 현장을 포착, 중첩의 세계 구현 목표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색조가 아름다운 독창성이 뚜렷한 화가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등산, 혼자 있는 시간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좀 더 긴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