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
학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양화
석사
강원도 바닷가 강릉에 화실을 두고 작업하고 있는 해영(海瑛) 김환기입니다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태어나서 자란 곳이 운이 좋게도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강릉의 오죽헌과 선교장, 경포대, 해변 그리고 장엄한 대관령을 바라보는 곳에서 뛰어 놀면서 성장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대자연의 빛과 색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으로 특히 선묘의 오랜 중첩으로 점 선 면 색의 콤포지션이 제 작품의 주제입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면 색 점 그리고 선의 오랜 중첩으로 캔버스 바탕의 재질감(마티에르)과 거친 텍스처를 표현하였으며, 신인상파의 점묘 병치혼합과 또 다른 선묘의 복합적 혼합을 시도하였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네 있습니다.
강릉시 사천항 소재 '오션스위트 컨피넨스' 1층 로비에 걸려 있는 작품 <향수2021- 블루1>이며, 3,3 m가 넘는 대작으로 제작 기간이 약 1년 가까이 걸린 대형 작품이라 가장 애착이 갑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주로 고향 강릉의 자연, 특히 푸르고 아름다운 동해 바다와 호수 그리고 늘 웅장하게 펼쳐진 백두대간 대관령, 선자령 등의 장엄한 산입니다.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다양한 재료의 실험과 추상과 반추상 그리고 사실적인 구상 작업을 병행할 예정입나다. 특히 추상(비구상) 작업에 더 많은 연구와 시간을 할애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나갈 방향은 추상 작업입니다.
(물론 틈틈이 펜/연필 드로잉, 어반스케치 등은 꾸준히 할 예정입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자기만의 유니크한 세계와 프로세스가 있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그림을 그리는 좋은 화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어쿠스틱 기타 연습(공부)과 골프를 좋아합니다.
둘 다 그리 잘 하지는 못하지만요... ^^
Q. 작품 활동 외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건강하게 오래 오래 멋지고 아름다운 그림을 많이 그리고 싶은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그 외 목표라면 더 늙기 전에 '장편소설(성장 및 작품관련)'을 하나 써 보는 것과 골프 실력이 싱글타 수준으로 성장하는 것. ^^
인터뷰 내용을 끝까지 읽어 주시고,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늘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작업에 정진하겠습니다. 많은 응원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