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심채현

Shim Chaehyun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 석사
동덕여자대학교 회화과 졸업 학사

9점의 작품
9점의 작품
개인전
2024 심채현 개인전- 상상 놀이 (용인시 문화예술 공모지원 사업 작가공모 선장 개인전 / E.S.G 갤러리)
심채현 개인전- 상상 놀이 (아트스페이스 우신 초대 / (주)우신 보석감정원 기획초대/ 서울)
2022 심채현 개인전 (세종 아트갤러리 기획 초대 /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서울 )
2021 심채현 개인전 -Grateful to you (서울 신문사 기획 초대(Grateful to you) /서울 프레스 센터/ 서울 갤러리)
2017 심채현 개인전 -상 상놀이 (봄봄 갤러리 초대/ 양평 / 경기도)
2013 심채현 개인전- 상상 놀이, Dubai Louisvuitton (가나아트스페이스 (Dubai Louisvuitton)/ 서울 )
심채현 개인전 -상상 놀이, 두바이 (On Galley 초대/ Dubai/ UAE)
2006 상상 놀이 (CJ 갤러리 San Diego/ CA/ USA)
2005 심채현 개인전 -상상 놀이-나들이 (한전 아트센터 (나들이)/ 한국전력공사 기획 초대/ 서울)
2004 심채현 개인전 -상상놀이-나들이 (인사아트센터 (나들이)/ 서울)
단체전
2024 한-필리핀 수교 75주년 기념 문화 예술 교류전/서울
2023 파라다이스/ 강북 삼성병원 갤러리존
세화전/ 갤러리 이즈/ 서울
뷰티인그레이스 그룹전/ 성남아트센터/ 경기도
(세계평화미술대전 수상작 전시/ 서울 인사동 마루아트 센터)
2022 Flower Load lll / 이대 서울 병원/ 서울
중앙 회화대전 수상작 전시/ 중앙일보사 주최 공모/ 한국미술관/ 서울
뷰티인그레이스 그룹전/ 잠실 롯데 월드타워/ 서울
목화전-온라인
2021 세화전/ 갤러리 이즈/ 서울
중앙 회화대전 수상작 전시/ 중앙일보사 주최 공모/ 한국미술관/ 서울
2020 목화전/ 온라인
핑크 아트페어 인터콘티넨탈 호텔/ 코엑스/ 서울
아트아시아 아트페어/ 코엑스/ 서울
2019 핑크 아트페어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코엑스/ 서울
서울국제예술 박람회/ 코엑스/ 서울
2018 그 외 해외 교류전 (미국, 중국, 두바이) 국내 외 단체전 다수
우연희 봄/ R401 갤러리/ 양평/ 경기도
핑크 아트페어/ 서울
SCAF 아트페어/ 서울
아트 부산/ 벡스코/ 부산
AIAF 안산 국제아트페어/ 안산문화 예술의 전당/ 경기도
Affordabie Art Fair/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광주 아트페어/ 김대중 컨벤션 센터/ 광주
작품소장
상상 놀이 (두바이 메디컬 센터/ 서울대학교 병원/ 대암 의원 (서울) (주) 하이트 맥주 전주 박물관/ 농협협동조합/ 개인 소장 )
수상/선정
2024 상상놀이-12지-용 (중앙 회화 대전 입선/ 중앙 일보사 주최/ 서울 )
2023 상상 놀이 (세계평화미술대전 26회 특선 / 서울 )
상상 놀이 (한, 필리핀 수교 75주년 기념, 한-필리핀 문화예술 교류전 공로상/서울)
2022 상상 놀이 (중앙 회화 대전 입선/ 중앙 일보사 주최/ 서울 )
2021 상상-놀이 (중앙 회화 대전 입선/ 중앙 일보사 주최/ 서울 )
기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 동덕여자대학교 회화과 졸업

중앙일보 주최, ‘제1회 중앙 회화대전: 2021, 새로운 시작’, 수상자 발표
한국미술협회 관계자는 “첫 대회에 참가한 작가들에게 박수를 보낸다”라며, “수상자분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하며, 첫 대회지만 실력 있는 작가들이 많이 참여해 첫 행사가 빛났다”라고 말하며 이어 “전시회에 많이 와서 작가들을 많이 성원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수상자 목록 (가나다순) 대상 최은정 금상 신보성 은상 김지수, 신소라, 안윤정, 양수연 동상 강석미, 김수정, 김춘하, 양정숙, 이가은, 이헌영, 전인호, 최윤정, 한영희 특선 강진숙, 김선일, 김영희, 김유연, 김형수, 김혜림, 남숙정, 넌지, 닥터디, 문수만, 박두옥, 박재순, 박찬숙, 박태근, 변선호, 송베키, 송선명, 신연수, 신정애, 연규혜, 오승연, 오지영, 이경희, 이림, 이수아, 이승현, 이연주, 이영서, 이욱, 이정화, 이현주, 이혜정, 이희민, 임수연, 정은정, 정혜선, 지혜영, 최경숙, 최금란, 최미소, 최종원, 하금주, 함윤옥, 향훈, 홍가람, 황규숙 입선 강민승, 강산별, 강석희, 강선미, 강연희, 강정일, 고광희, 고문창, 고현정, 고희정, 곽윤서, 권수현, 권인정, 김경호, 김경환, 김난영, 김다영, 김려원, 김명숙, 김미순, 김미혜, 김복선, 김석본, 김선옥, 김선우, 김성수, 김성임, 김수연, 김영숙, 김옥란, 김용민, 김재옥, 김지수, 김지윤, 김지인, 김태희, 김필수, 김하은, 김현, 김형기, 남하리, 문창진, 민서, 박세옥, 박영신, 박예준, 박은숙, 박은하, 박은희, 박인순, 박차상, 박현, 박현신, 백성혜, 범세미, 서경애, 서경희, 선아, 손현주, 신미정, 신혜승, 심채현, 아인, 안영란, 양성문, 어누리, 엄은혁, 여삼석, 오무일, 오세기, 오승후, 위영혜, 유경완, 유상희, 윤경숙, 윤미실, 윤소령, 윤희애, 이강온, 이경림, 이다예, 이담, 이문자, 이민정, 이병호, 이선미, 이성자, 이세은, 이소윤, 이소희, 이수경, 이수연, 이승민, 이예지, 이우진, 이종윤, 이지안, 이지현, 이해인, 이혜정, 이호성, 이홍구, 이화진, 이희건, 임성민, 임우빈, 임지영, 임하나, 장혜자, 전명진, 전보경, 전철자, 정복희, 정수현, 정영숙, 정영진, 정유나, 정유리, 정의덕, 정주하, 조명희, 조순희, 조웅장, 조윤주, 조현구, 조혜전, 주연, 주은화, 채림, 천동석, 최리지, 최민경, 최수연, 최인호, 최정효, 최주연, 최진선, 포꿀주, 하울, 한미애, 한지원, 한지원, 한희숙, 홍석재, 황정숙
중앙일보 (언론보도)
한국화로 보는 팝아트 어떤 색일까
‘한국적인 팝아트 보러오세요.’ 알록달록한 색채로 장식된 물고기와 탱글탱글한 복숭아로 표현된 여체,색색의 자동차가 달리는 나뭇가지…. 서양식 대중미술을 닮은 톡톡 튀는 한국화 전시가 열린다. 9일부터 15일까지 서울 관훈동 인사아트센터 5전시장에서 열리는 한국화가 심채현(40·여)의 ‘우리다운 그림과 팝-나들이’전은 형식의 파괴를 보여주는 한국화전이다. ‘한지에 먹’이라는 전통적인 소재에서 벗어나 아크릴물감을 사용하고 붓 대신 손바닥이나 손가락 이쑤시개 면봉 등에 직접 물감을 묻혀 그림을 그리는 등 일반인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팝’적인 한국화다. 심채현의 작품은 산수화를 민화풍으로 그린 운보 김기창 화백의 ‘바보산수’와도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심채현은 산수화를 민화풍으로 그렸다기보다는 산수화를 인용해 민화를 현대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시도했다. 심채현의 작품에 등장하는 복숭아 꽃 새 닭 물고기 등은 사군자에 등장하는 소재들이다. 그의 작품은 기본적으로 사군자의 범주 안에 있지만 전통적인 사군자도 그의 작품 안에서는 현대적인 팝으로 변화된다. 원색적인 꽃과 붕어,복숭아와 닭은 수묵으로 처리된 산수를 배경으로 강렬한 인상을 준다. 작품 ‘자동차와 물고기’에서는 거대한 붕어의 입 속에서 자동차가 솟아나며 온몸은 자동차가 달리는 운동장처럼 그려진다. 자연물과 자동차의 이미지가 합성되면서 작품은 사군자의 범주에서 완전히 벗어나 현대적인 팝아트로 변화된다. 작가는 “과거의 은유적인 표현을 통해 현대사회의 모습을 보다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싶었다”며 “손가락과 면봉 이쑤시개 등을 사용해 그림으로써 우리 주변의 모든 도구가 예술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알리고자 했다”고 말했다.
스포츠투데이 (언론보도)
도시 지키는 태초의 닭
심채현 작가가 그린 화려한 채색의 닭들은 꼼짝없이 을유년, 닭의 해를 실감하 게 한다. 먹과 아크릴로 희미하고 무질서하게 드러난 빌딩ㆍ고가도로의 숲으로 대형 닭들이 찾아왔다. 닭들은 그러나 도심의 풍경을 압도하되 짓누르진 않는다. 아침 태양의 도래를 알리고, 사악한 기운을 몰아내는 고대로부터의 임무를 잊지 않은 듯 주위에 날 카로운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28일 서울 서초동 한전프라자 갤러리에서 시작하는 개인전 '복숭아 동산의 닭 들'전을 통해 심 작가는 때론 태초의 느낌을, 때론 멀지 않은 옛 시절의 풍속 을 되살려낸다. 이때 붓 대신 손으로 찍어내 투박하게 발라낸 아크릴릭이 작품의 전체 분위기 를 만들어 내는데 그 분위기는 동화적이기도 하고 음탕하기도 하다. 동심과 농 염(濃艶)을 오가는, 기막힌 느낌의 작품들이다. 전시 제목으로 뽑은 '복숭아 동산의 닭' 연작은 새벽의 전령인 닭들이 특유의 신성한 느낌을 내뿜는 작품들이다. 우화적이고 또 동화적이다. 아크릴릭 묻은 작가의 손끝이 농염으로 다가가는 것은 '복숭아 동산의 봄날' 연작을 통해서다. 작가는 산수와 도심 풍경 대신 조선시대 춘화(春畵)를 먹으 로 깔았고 그 주위를 붉은 꽃잎과 초록 나뭇잎으로 감싸안는다. 거기에 흩뿌려 진 연한 색의 점들…. 동심과 농염의 그 먼 거리가 그예 좁혀졌다.
매일경제 (언론보도)
[그림이 있는 아침] 두바이 루이비통
아랍에미리트연합의 두바이에서 작업하는 심채현 작가는 이곳에서 만난 풍경들을 한지에 알록달록하게 그려낸다. 낯설고 이질적인 두바이에 처음 도착했을 때 작가는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속 주인공 앨리스가 경험한 ‘이상한 나라’에 온 것 같은 느낌이었다고 한다. 앨리스가 이상한 나라에서 환상의 동물들을 만나는 것처럼 작가도 두바이에서 예상치 못한 일들을 겪었다. 그러던 어느 날, 명품 쇼핑몰을 찾았다. 이 가운데 루이비통 매장에 가면 마치 두바이 루이비통 동호회 모임을 위해 세계 각국에서 방문한 것처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그들의 언어와 생김새는 다르지만 두바이 루이비통을 사랑하고 좋아하며 소유하고 싶어 하는 눈빛은 같다. 욕망이 꿈틀거리는 눈빛에서 작가는 친밀감을 느꼈단다. 두바이의 판타지와 루이비통의 명품이 어우러져 생성된 독특한 문화. 그림은 이곳으로의 환상적인 여행을 안내한다.
국민일보 (언론보도)
열두 동물에 담은 어머니의 마음…심채현 개인전 ‘Grateful To You’
심채현 작가의 전시 ‘Grateful To You’가 3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서울신문사 1층 서울신문·서울갤러리 특별전시장에서 열린다. 동양화를 현대로 옮겨 놓은 듯한 심 작가의 작품은 ‘나와 가족’을 주제로 하고 있다. 그림에서 돌산은 ‘나’를 표현하고 있으며, 작가 자신을 비롯한 모든 어머니를 가리킨다. 그리고 그런 돌산 위에 우뚝 올라선 12지의 동물은 가족을 상징한다. 산은 가족을 위해 기도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표현한 것이고, 험한 산 중에 올라서 풍성한 모란을 가득 품은 열두 가지 동물은 기도를 위한 대상(가족의 띠)을 표현한 것이다.
서울컬처 (언론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