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작품은 2차 거래 대상 작품으로, 매입자가 정한 호당 가격에 따라 별도로 책정되었습니다.
19세기 후반, 동틀 무렵부터 땅거미가 질 때까지 순간의 변화를 시시각각 포착한 ‘루앙 대성당’ 연작에서 모네는 거대한 고딕 건축물이 대기 속에 완전히 녹아 든 것처럼 표현한다. 한낮에 대성당은 눈부신 햇빛 속에 표백된 듯 드러나 있고, 석양 무렵에는 돌출 부위가 엷은 노란빛을 띠며 오목한 부위는 불꽃 같은 주황색이고 그림자는 보색인 푸른색으로 묘사되어 있다. 모네가 햇빛의 반사에 따른 풍경의 변화에 주목했다면, 김미강 작가는 풍경을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드러내고자 한다. 그는 일상에서 자주 마주치는 소소한 풍경들이 문득 낯설게 보이는 순간을 화폭에 담는다. 이런 일련의 그림들은 말간 색감과 뭉개지는 듯한 붓 터치를 통해, 익숙함과 낯섦, 주체와 타자 사이의 ‘경계’란 결코 명확하고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주차장의 흰색 구분선 안에 나란히 놓여 있는 흰색 SUV 승용차와 파란 의자. 시골길에서 멈춰 서 있는 자동차와 그 앞으로 줄 지어 지나가는 오리 떼. 이 두 장면에서 무엇이 연상되시나요? 김미강 작가는 여기서 ‘공존’이라는 키 워드를 뽑아 냅니다. 전자는 큰 것과 작은 것, 탈 것과 앉을 것이라는 점에서, 후자는 문명과 자연, 무생물과 생물이라는 점에서 대조를 보여요. 그러나 어쨌든 주차장과 시골길이라는 공간, 더 나아가 이 세상이라는 공간을 공유하며 같은 시간을 사는 ‘공동 운명체’임에는 틀림없지요. 작가의 재치가 돋보이는 이들 그림은 두뇌 회전이 필요한 공부방이나 서재, 기획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사무실이나 회의실 등에 배치하면, 일상을 낯설게 바라봄으로써 독특한 발상을 이끌어 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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