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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한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사물을 갖게 되며, 다양한 순간들을 경험하며 자기만의 세계관을 만들어 나간다. 김용철 작가의 작품은 이 모든 순간 순간들이 따로 독립해 존재하지 않고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자연 속에 위치한 작업실에서 자연을 배경으로, 벗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로 사용하여 그림을 그린 작가는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들이 소중하고 의미 있으며 현재의 우리를 구성한다고 이야기한다. 작품들이 뚜렷한 선과 경계선으로 인해 퍼즐 같은 인상을 주면서도 꼭 한 폭의 동양화 같은 분위기가 풍기는 이유 역시 작가가 오랜 세월 동안 자연 속에서 세상을 관찰하며 그린 동양적 “관계성”, “연결성”이 그림에 담겨있기 때문이다. 김용철 작가의 작품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스쳐 지나가는 사람, 바람, 찰나의 순간들 하나하나도 소중히 바라보게 하고 지금 현재의 우리와 과거, 미래의 우리가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암 투병을 겪으면서도 작품활동을 계속 한 작가는 그러한 경험 역시도 지금 작가의 작품세계를 더욱 풍부하게 하고, 세상을 따뜻하게 바라보게 하며, 힘들고 고통스러운 순간이나 사소한 순간들 역시 인생을 빛내줄 수 있는 소중한 구성물이라는 것을 일깨워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어져 있음”은 김용철 작가의 주요 모티프입니다. 서로 다른 공간에 떨어져 있는 사물들도, 서로 다른 사람들도, 서로 다른 경험들도 보이지 않는 선들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관계 속에 존재한다는 작가의 세계관을 예술적 상징으로 보여주는 대표작이 <채집풍경-이어져 있다> 입니다. 자그마한 그림 속에 다섯 채의 집, 그 위에 자라난 수풀과 그 위에 떠오른 바나나 같은 달 등 사물의 단순한 묘사는 보는 이의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그러나 이내 그 수평선들이 하나로 만나 내려오면서 집, 즉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으로 모아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푸른 수평선들 사이사이의 작은 집들은 위에서 아래로 끊임없는 잔잔한 물결 파도를 넘어 건너는 배 같기도 하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물결을 따라 흘러가는 배 같기도 합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통찰을 단순하지만 예술적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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