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통해 인간의 희노애락을 표현한 예술 작품은 예로부터 많이 있었다. 뻔한 것 같지만 오랫동안 사람들의 마음을 입에 오르내리는 삶의 지침들 역시 인격화된 동물을 소재로 하여 인간과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를 묘사할 때가 많다. 이솝우화처럼 말이다. 장예슬 작가는 얼룩말, 타조와 같은 동물들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고독이나 타인과의 관계 등을 보여주고 있다. 인간은 현대문명 속에서 자의든 타의든 억압받고 상처를 가지고 살아간다. 가까이에 있지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없는 모습, 손을 내밀어 보지만 쉽게 닿을 수 없는 타인과의 거리, 너와 나의 다름으로 인해 경계심을 갖는 모습 등 인간의 상황은 작품에서 동물을 통해 간접적이고 은유적으로 표현된다. 작가는 이러한 모습을 작품에 담아냄으로써 관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더 나아가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치유의 메시지 또한 전달하고자 한다.
날 수 없는 새인 타조는 날개 근육이 없는 대신 튼튼한 다리가 있어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힘차게 달려가는 타조를 그린 이 작품은 역동적인 느낌을 주지만, 동시에 자기 자신의 모습을 잃은 애잔함 또한 전달합니다. 이는 사회에 적응하느라 자기 본연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진한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동시에 사색의 파편을 제공합니다. 날 수 있었다는 것을 잊어버린 채 튼튼한 다리를 가지고 어딘가를 향해 빠르게 질주하고 있는 타조의 모습을 보면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채 바쁘게 그리고 안간힘을 쓰며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보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비유적이고 은유적인 표현은 작품을 보는 재미를 주고, 나를 함으로써 마음의 위안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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