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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박눈을 오롯이 머리에 이고 있는 소나무와 설경을 만나볼 수 있다. 겨울바람의 매서운 추위를 이기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 것 같이 보이는 솔가지와 그 위에 붙어있는 솔잎의 모습은 흥미로운 미감을 선사한다. 그리고 설경 속 푸름을 잃지 않는 소나무의 모습은 강인함과 독야청청(獨也靑靑), 모든 것이 변해도 절대 변하지 않고 제 모습을 지키는 굳은 절개를 보여준다. 유윤빈 작가는 화면 위에 여백을 둠으로써 눈의 자취를 나타내는데, 이런 동양화 특유의 기법은 자연의 은은한 멋을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더불어 엷은 먹의 바림과 진한 먹빛의 조화는 오묘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작품 전체에서 느껴지는 옛 정취는 고즈넉한 느낌을 더한다.
삶의 고통은 불안과 집착에서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고통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장자는 물화(物化)의 개념을 꺼냅니다. 자연과 인간의 경계를 허물고 자연에 자신을 비추어 삶의 고뇌를 치유하고자 한 것이죠. 꽃이 탑인 듯, 탑이 꽃인 듯, 유윤빈 작가가 그린 탑의 형상들은 ‘물화’의 경지에 이른 것 같이 보입니다. 순수한 필묵 기법에 약간의 채색만을 더해 더욱 극진하고 정직하게 붓과 내가 하나 됨을 느껴보고자 했다고 작가는 말합니다. 탑의 모습에서 느껴지는 서정적 정취와 그것을 말없이, 그리고 부드럽게 감싸 안아주는 자연의 모습에서 따뜻함이 느껴집니다. 마치 깊은 산사에 온 듯 마음이 청명해지고, 두려움마저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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