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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세계 여느 국가와 달리 빠른 시간 안에 급속도로 발전했지만,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추억할 수 있는 옛 모습과 따뜻한 감성을 잃어버리기도 했다. 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신도시 개발로 지역의 모습이 변하고 살던 곳을 떠나가야 했던 사람들을 보면서 박용일 작가는 그들의 사연과 애환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작품에 등장하는 보따리가 바로 자본의 흐름 속에서 삶의 터전을 잃고 떠나야 했던 서민들의 삶의 애환과 현실을 상징한다. 짐을 싸고 풀어야 했던 다양한 이야기들을 바라보며 우리는 자본의 감각 속에 무뎌진 사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환기하게 된다.
보통 박용일 작가의 작품에는 보따리 겉면에 오래된 주택, 가로수, 거리를 지나는 행인, 버스 등 일상적인 도상이 많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어쩐지 구체적인 내용이 그려져 있지 않습니다. 아무런 형체를 알아볼 수 없는 채로 원색의 유화 물감이 서로 충돌하고 있습니다. 누구의 것인지, 어떤 물건이 들어 있을지, 왜 짐을 싸게 되었을지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상상해볼 수 없습니다. 반면, 그러한 이야기들을 삼켜버리듯 강한 시각적 자극을 주는 붉은색이 배경에서 강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그래서 이 작품은 역설적이게도 더욱더 보따리를 싸고 이동할 수밖에 없었던 서민들의 이야기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그들에 대해 알고 싶게 합니다. 원색의 강렬한 대비와 그 이면에 놓인 이야기를 함께 느끼고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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