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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버스 안에 덩그러니 놓인 나무. 플라스틱 제품 같은 나무는 차가운 평면의 공간에 붕 뜬 듯이 위치해 있다. 최은영 작가가 그리는 나무는 이처럼 자연 그대로가 아닌 어딘가 인위적인 모습이다. 도심 속 나무들은 각기 다른 모습으로 어우러져 숲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모습으로 길가에 차례대로 심어지거나 화분에 심겨져 배치된다. 또한 가지치기를 통해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루기도 한다. 최은영 작가는 바로 이러한 도심 속 나무를 통해 규격화된 삶이 강요되는 현대를 바라본다. 구획된 공간으로 환원된 캔버스 안에 산업 생산물 같은 모습으로 놓인 나무의 모습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에 대한 은유이다. 존중 받아야 할 독립체가 아닌 하나의 단위로서 살아가는 나무. 작가는 그 나무를 통해 현대인의 초상을 그리고 있다.
우리는 언제나 자연을 그리워합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들은 본래 자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고도의 기계문명 속에서도 사람들은 정원을 꾸미고 거리에 가로수를 심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결국 사람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인공의 자연이지요. 최은영 작가는 인공의 세상 속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나무의 모습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작품 속 나무는 실제보다도 더 평면적이고 단조롭게 그려져서 그 인공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나무를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도 하지요. 하지만 최은영 작가는 그러한 현실을 냉소적으로 그리기 보다는 일종의 단위로 살아가는 나무 하나하나에 주목합니다. 그 시선에는 현대에 대한 통찰력과 함께 현실을 살아가는 생명에 대한 애정 어린 마음이 들어있습니다. 당신의 공간에 우리의 모습과 닮은 나무를 들여놓아 보세요. 간결하고 선명한 최은영 작가의 스타일은 정돈된 유닛의 미학을 선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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