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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 데 골몰해 왔다. 박물관 유물로 남은 숱한 청동, 구리 거울이 그 증거이고,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 역시 거울이란 이름의 매끄러운 반사면 앞에서 매우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또한 그러한 사실을 뒷받침한다. 비단 거울만이 아니다. 회화의 오랜 전통 속에서 우리는 물에 비추인 자기 모습을 들여다보는 사람들, 다른 대상에 비춰진 자신의 모습을 통해 본인 얼굴을 등장시킨 많은 화가들에 대해 알고 있다. 정효진 작가는 비추어진 상(像)을 보여주는 또 다른 매개체로 항아리를 제시한다. 작가가 내놓은 문양이 없는 항아리의 표면은 눈앞의 모든 것을 고스란히 비추고 품어 내는 거울이자 내부에도 많은 걸 담을 수 있는 공간을 지닌 특별한 존재다. 모든 것을 비출 수도, 채울 수도, 비워 낼 수도 있는 투명한 우주와도 같은 항아리는 우리로 하여금 내면을 탐구하고 사유할 수 있게 돕는다. 그리고 우리는 항아리에 어른거리는 실루엣들을 응시하며 지금 나의 모습을 투영하게 되고, 주체와 객체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는 시간을 갖기에 이른다.
단색조의 세련된 색감 안에 분채로 쌓아 올린 은은한 동계색의 실루엣들이 떠올라 보입니다. 첫눈에는 차분하면서도 강렬한 색감과 대담한 붓터치가, 가까이 들여다볼수록 그윽하게 투영된 이미지가 눈길을 끄는 작품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환경은 냉철하게 바라보고 관찰하되 스스로의 힘으로는 자신의 전체 모습을 직시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닌 존재입니다. 그래서 하루에도 수십 번 거울 앞에 서고, 길을 걷는 순간에도 쇼윈도에 비친 모습을 보며 자신을 확인하곤 하죠. 정효진 작가는 아무런 문양이 없는 다양한 모양의 매끄러운 항아리를 등장시켜 거기에 비춰진 이미지들을 보여줍니다. 그 안에는 사람이 있고, 관계가 있죠. 작가 자신의 모습이기도 하고, 작품을 바라보는 지금 내 모습이기도 할 인물들을 골똘히 바라보게 됩니다. 작가는 그렇게 작품 앞에 멈추어 서서 비추어 보이는 대상을 응시하며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명상의 시간을 선물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존재인가요? 내면에 무엇을 담고 있나요? 어떻게 보이고 비춰질까요? 항아리에 비춰진 이미지 앞에서 잠시 멈춰진 시간을, 고요함 속에서 자신을 재발견하는 특별한 순간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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