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광숙 작가의 작품에 등장하는 나무는 풍경의 일부가 아닌 전부라 할 수 있는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 나무는 캔버스의 정 중앙에 위치하거나 깊은 뿌리를 암시하듯이 아래의 공간을 비운 채 화면의 약간 위에 위치한다. 이러한 구도를 통해 화면 전체를 지배하는 나무에는 저마다의 열매가 달려 있다. 존재와 그 존재의 결실을 은유하고 있는 나무와 열매는 한광숙 작가의 작품에서 종교적 힘을 지닌다. “좋은 나무에는 아름다운 열매가 맺고, 나쁜 나무에는 나쁜 나무가 맺으니 … 열매가 그 나무를 알게 하리라.” 마태복음의 성경 구절처럼 모든 존재는 각자의 방향을 향해 살아가고 열매를 맺는다. 한광숙 작가의 나무는 평안, 사랑, 부활처럼 절대적 가치를 향해 있다. 그렇기에 비로소 열매를 맺은 나무는 작가의 내면에 자리 잡은 절대적인 힘의 공간을 창출해 내고 있는 것이다.
한광숙 작가의 작품에는 항상 나무가 등장합니다. 그런데 이 나무들이 주변에서 흔히 보는 것처럼 친숙한가요? 어딘가 낯설게 느껴지진 않나요? 작품 속 나무들은 그라데이션 기법을 통해 경계가 모호하게 지워져 마치 꿈결에 비친 풍경처럼 몽환적인 풍경으로 보입니다. 또한 커다란 사탕과 조그만 버스와 같이 크기가 뒤죽박죽인 사물과 배치되어 나무가 있는 풍경을 이상한 나라의 한 장면으로 보이게 합니다. 이와 같이 일상적인 사물이 논리의 법칙을 벗어난 채 제시되는 것을 데페이즈멍 기법이라고 합니다. 한광숙 작가는 그라데이션 기법과 데페이즈멍 기법을 사용해서 친숙한 나무를 낯설어 보이게 합니다. 그럼으로써 작품 속 나무는 일반적인 풍경화의 소재를 넘어선 강한 존재감을 가지게 됩니다. 한광숙 작가의 작품과 함께 친숙한 일상을 특별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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