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임영주 개인전 <오메가가 시작되고 있네 LOOK, HERE BEGINS THE OMEGA>

산수문화   I   서울
임영주는 2014년부터 ‘믿음’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돌, 요정, 불, 우주 등에 관한 영상, 책, 그림 등을 제작해왔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그간 작업해 온 그림들을 모아 전시한다. 전시의 제목은 2016년 출판한 책 <괴석력>에서 인용했던 구절 “보게, 오메가가 시작되고 있네”를 다시 가져온 것으로, 일출을 보러 간 사람이 ‘오메가(Ω)’ 모양의 해를 보았을 때 했던 말이다. 오메가는 원래 그리스 자모의 맨 끝 글자여서 ‘끝’을 나타내지만, 위의 일출 장면에서는 상서로운 시작을 알리는 말이며, 또 다른 이들에게는 신의 전능함(“나는 알파요 오메가라”-<요한 계시록>), 건강보조식품, 값비싼 시계, 종말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들을 떠올리게 하는 기호이다.
임영주는 이렇게 특정 집단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은어적 효과’를 풍기는 말들, 즉 특별히 다른 용어는 아니지만 언어화하기 힘든 효과를 가진 표현들에 주목해왔다. 이번 전시의 제목뿐만 아니라 “오늘은 편서풍이 불고 개이겠다”(기상청), “요정님”, “하늘에서 떨어진 돌”(돌을 찾는 사람들의 모임) 등이 그런 예이다. 또 작가는 어항이나 개인 수족관을 만드는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가짜 암벽인 ‘백스크린’을 보여주면서, 그들이 자신들의 활동을 “물생활”이라는 낯선 용어로 부르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전시 정보

작가 임영주
장소 산수문화
기간 2017-10-11 ~ 2017-10-31
시간 13:00 ~ 19:00
관람료 무료
주최 산수문화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위치 정보

산수문화
서울특별시 관악구 조원로 154 (신림동, 대성빌딩)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
국내 인기 작가들의
작품 61,456점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