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지독한 노동

소마미술관   I   서울
2016년, 소마미술관은 “‘몸’을 매개로 하여 예술과 삶의 관계를 조망하는 미술관”이란 미션을 품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려 한다. “사유와 행위의 주체이자 객체인 ‘몸’과 그에 투영된 동시대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새롭게 조명“하는 일이 곧 미술관의 비전이 될 것이다. 새로운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는 것은 그동안 미술관이 열어 놓은 가능성의 샛길들을 한 방향으로 수렴할 대로(大路)를 설계해야 하는 결코 쉽지 않은 행로였고, 장장 8개월의 산고(産苦) 끝에야 어지럽게 펼쳐져 있던 갈림길을 겨우 하나로 모을 수 있었다. 이제 그 대로를 탄탄하게 건설하기 위해 흙 한 줌, 돌 하나도 정성스럽게 고르고 닦을 차례이다. 10년 전, 소마미술관으로 개명하여 재개관하면서 소마드로잉센터를 발족했던 일만큼이나 모험적인 실험일 수도 있겠지만 미술관의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길이 어찌 험난하지 않겠냐는 각오로 힘차게 운을 떼어본다. 이에 ‘소마 인사이트 : 지독한 노동(SOMA Insight : The Great Labour)’은 앞으로 울려 퍼질 교향곡의 서막이라 할 수 있겠다.

‘소마 인사이트’는 그동안 ‘작가 재조명’이란 제목으로 진행했던 정기 기획의 취지를 이어 가되, 소마미술관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시의적절한 주제로 ‘작가 정신’을 더욱 폭넓게 다각도로 조명해 보고자 신설한 기획전이다. 그 첫 번째로 ‘지독한 노동’은 작업에 있어 노동성과 수행성(修行性)에 주목하였다. 여기서 ‘작업(work)’이란 보통 예술가들의 신체적․정신적 활동을 의미하며, 그 과정과 결과물까지 통칭한다. 지루하게 반복되는 행위들이 쌓이고 쌓여 그 과정들의 흔적이 되는 작업, 압도적으로 거대하거나 미세한 규모의 작업, 다시는 꼴도 보기 싫다는 말로 모든 고통을 대변하는 극한의 작업 등 이번 전시에서는 오랜 시간의 신체적․정신적 노동의 결과물로서의 작품 또는 작품을 만들어내기까지 준비, 조사, 수집, 기록 등 지난한 작업 과정을 보여주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요컨대, 노동을 통한 몸과 정신의 일체과정으로서의 작업, 수공(手工)을 통한 시각예술의 근간에 대한 천착, 반복과 수행을 바탕으로 한 비합리적 목적성의 예술행위 등, 그 지독한 노동을 통해 작가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예술과 삶’의 본질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보여주고자 한다.

흔히 예술가에 대한 편견은 ‘개미와 베짱이’ 우화에 나오는 베짱이처럼 생산성과는 무관한 ‘놀이’만 하다 굶어죽도록 현실성이 떨어지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던 ‘작업(work)’이란 말은 상품을 만드는 행위로서의 ‘노동(labour)’과 예술작품을 만드는 행위를 구별하기 위해 예술가 스스로 사용한 것이다. 여기에는 예술가들의 활동이 ‘자본주의 논리 안에서 시간 단위로 환원이 가능한 부과된 업무’로서의 노동과는 다른, 시간으로 그 값을 측정할 수 없는 자율적인 활동이라는 가정이 내포되어 있다. 예술가들은 무엇을 위해 작업에 그토록 열중하는 것일까? 분명 일반적인 의미의 노동과 생산이란 차원으로는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대가가 주어지기에 작가는 오히려 돈을 주며 강요한대도 선뜻 행하기 힘든 고난도의 노동도 불사하는 것이리라. 다시 말해, 작업에는 단순히 물적 가치의 교환대상으로 정의할 수 없는 ‘+α’가 존재하고 작가는 자신의 창조적 세계를 견고하게 하는 이 무언가를 찾고자 어떠한 노동과 수고도 감수하려 한다. / 정나영 (SOMA 큐레이터)

전시 정보

작가 배윤환, 서해영, 송광익, 유봉상, 이세경, 임선이, 정원철, 정재철, 한영욱
장소 소마미술관
기간 2016-03-18 ~ 2016-05-29
시간 10:00 ~ 18:00
휴관 - 월요일, 1월1일, 설날 당일
관람료 3,000원
성인, 대학생 -3,000원
청소년(13-18세), 예술인패스소지자 - 2,000원
어린이(12세이하) -1,000원
만 4세 미만, 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 무료
주최 국민체육진흥공단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2-425-1077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소마미술관  I  02-425-1077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방이동) 올림픽공원 소마미술관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
국내 인기 작가들의
작품 60,187점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