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블라스트 씨어리 《당신이 시작하라 You Start It》

백남준아트센터   I   경기
백남준아트센터(관장 서진석)는 2017년 11월 23일부터 2018년 3월 4일까지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 수상 작가 블라스트 씨어리의 개인전 《당신이 시작하라》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관객과 참여’라는 주제를 놓고 다양한 미디어의 양식들을 실험해 온 블라스트 씨어리의 예술 세계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전시이다. 개막일 11월 23일 오후 3시에는 아티스트 토크가 진행되며 오후 5시부터는 시상식과 개막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블라스트 씨어리는 스스로를 “관객을 작품의 한 가운데에 두고,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질문들에 대해서 탐구하는 인터렉티브 아트를 창조하는 도전적인 예술가 그룹”으로 정의한다. 전시의 제목 ‘당신이 시작하라’는 관객에 의해서 작품이 시작된다는 하나의 정언적 명제이다. 이러한 명제 아래 관객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작품에 개입하고 작품을 유지시키는 행위자가 된다. 마치 대등한 위치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참여하며 누가 이길지 알 수 없는 게임처럼, 블라스트 씨어리는 관객을 수동적인 태도에서 끌어내어 작품과 동등한 참여자로 변화시킨다. 이러한 정치적이고 미학적인 구도는 관객과 작품의 상호적인 관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이제 당신과 작품의 관계는 미래를 내다보는 것이며, 블라스트 씨어리는 당신을 위해 공적이며 무겁게 여겨졌던 장소를 움직이고 낯선 사람과의 대화와 놀이가 살아 움직이는 장을 구축한다. 이 커다란 놀이터에서 지금 당신이 시작할 차례이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총 7점의 작품 중 <앞을 향한 나의 관점>은 2017년 런던 박물관 커미션으로 제작되었으며, 한국에서 촬영한 풍경을 담은 영상을 추가하여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새롭게 선보인다. 이 작품은 관객에게 자신의 삶을 객관화하여 천천히 관찰하며 미래에 대해 성찰해보고 이를 자신의 언어로 소리 내는 기회를 준다. 미래에 대한 상상은 <2097: 우리는 스스로를 끝냈다>를 통해서 보다 구체화되고 확장된다. 이 작품은 지금으로부터 80년 후, 즉 2097의 미래를 보여준다. 5개의 단편 영화로 구성되어 있는 이 작품에서 일상의 풍경은 미래의 어느 날 공상과학 소설의 일부가 된 듯한 모습으로 우리 앞에 제시된다. 이 작품은 막연히 상상하는 미래에 우리가 기술적 결정력과 회복력을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해 질문한다. 2013년 일본의 아이치에서 제작된 작품 <내가 평생 동안 할 일>은 물에 잠겨있던 폐선을 한 공원으로 옮기는 과정을 다루었다. 이 과정에서 되돌릴 수 없는 지구적 재앙에 맞서는 불특정한 여러 사람들의 참여와 연대의 의지가 폐선을 밀어서 옮기는 노동이자 퍼포먼스로 드러나게 된다. 이 작품은 2011년 일본에서 있었던 쓰나미와 상처, 그리고 이로 인해 망가진 공동체를 회복시키기 위한 여러 보이지 않는 노력들을 담아낸 은유적인 작품이다. 이 외에도 작품의 중심에서 관객의 참여가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 정보

작가 블라스트 씨어리(Blast Theory)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2층 제2전시실
기간 2017-11-23 ~ 2018-03-04
시간 10:00 ~ 18:00
월요일, 공휴일, 신정 및 구정 설날 당일 휴관
관람료 무료
주최 백남준아트센터
주관 (재)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31-201-8500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백남준아트센터  I  031-201-8500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 10 (상갈동)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
국내 인기 작가들의
작품 61,456점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