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정신의학 역사와 아트브룻

KT&G 상상마당 갤러리(홍대)   I   서울
벗이미술관, Museum Dr.Guislain(이하 기슬랭박물관)이 주최하고, 기획한 ‘정신의학 역사와 아트브룻 History of PSYCHIATRY & ARTBRUT, the ORIGIN’은 벗이미술관과 기슬랭박물관의 소장품 중심으로 정신의학과 아트브룻 발전의 중요한 지점, 변화 그리고 흐름에 따라 구성된다. 기슬랭박물관의 150여년간 수집된 유물과 한국 정신의학사를 담은 기록물을 통하여 유럽과 한국의 정신의학 역사를 관람 할 수 있다. 더불어 아트브룻&아웃사이더아트를 소개하고 예술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현대 정신의학이 존재하기 훨씬 이전부터 정신질환은 ‘광기’로써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해왔음을 동서양의 다양한 미신, 주술과 무속의 존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서 아시아 최초로 열리는 정신의학의 역사전시는 기슬랭박물관의 주요 소장품 200여점을 소개하고 정신의학의 기원을 통해 미래에 나아갈 방향의 단초를 제시하고 관객의 해석을 기다린다.

아트브룻(ArtBrut)& 아웃사이더아트(OutsiderArt)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아트브룻은 제도권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순수하며 고독함 속에서 탄생한 것으로서, 해외에서는 이미 예술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유럽에서 넘어온 아트브룻은 이제 일본을 중심으로 아시아 곳곳에서 장르에 대한 매니아 층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아트브룻에서 확장된 아웃사이더 아트는 일반대중에게 환대 받으며 문화 예술계에 자리잡아 가고 있다. 핸리다거(Henry Darger), 알로이즈 코르바즈(Aloïse Corbaz), 아우구스트 발라(August Walla), 등은 세계 미술의 일부가 되고 역사를 가진 예술사조로 자리 잡고 있다. 아트브룻과 아웃사이더아트는 개개인의 창조성에서 나오고, 어떤 문화에도 제한되어 있지 않다. 이들의 작품은 시공간을 극복하고 있고, 성별, 인종, 종교, 문화의 차이를 초월하는 작품의 깊이와 넓은 폭을 보여준다. 이번전시에서 그동안 국내에서 실물로 접할 수 없었던 아트브룻의 유명 작가들(알로이즈 코르바즈, 메지길)과 아웃사이더 아트의 대표작가인 핸리다거, 오거스트 왈라의 작품들은 예술가의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메시지를 통한 힐링을 선사할 것이다.

동시대를 살고 있지만 우리와 ‘다른’ 정신질환자와 정신장애인, 학습된 주류 예술과 ‘다른’ 아트브룻은 모두 인간과 예술이라는 근원에서 비롯한다. 이번 the ORIGIN전은 정신의학과 아트브룻의 역사를 통해 근원(orgin)을 탐구하고, 다른생각, 다른 시선, 다른 그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구분하고 분리하는 우리 사회에 질문을 해본다.

전시 정보

작가 다수
장소 KT&G 상상마당 갤러리(홍대)
기간 2018-03-03 ~ 2018-05-08
시간 11:00 ~ 20:00
휴관일 : 없음
관람료 8,000원
성인 : 8,000원
초, 중, 고 학생/ 경로우대(65세 이상) : 5,000원
미취학 아동 : 2,000원
유아(36개월 미만)/ 장애인 : 무료
주최 벗이미술관, 기슬랭박물관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31-333-2114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KT&G 상상마당 갤러리(홍대)  I  02-330-6223
서울특별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65 (서교동) KT&G 상상마당 갤러리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
국내 인기 작가들의
작품 61,456점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