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무기세 武器世

서울대학교미술관   I   서울
서울대학교미술관(관장 심상용)은 2025년 2월 6일(목)부터 5월 4일(일)까지 무기로 현시대를 바라보는 전시 《무기세(武器世)》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현대 사회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무기를 통해 우리의 현재를 성찰하고, 무기의 형식과 목적을 탐구하는 예술 작품을 조명한다.

무기세는 무기 생산, 기술 개발, 방위산업, 전쟁 등 군사 활동과 이를 둘러싼 복잡한 군사-산업 복합체가 지구 환경과 인류의 미래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다루는 개념이다. 인류세가 인간 활동이 지구 생태계에 미친 지질학적 환경을 다루고, 자본세가 자본주의 체제의 팽창이 사회와 자연에 끼친 영향을 조명한다면, 무기세는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군사주의적 문명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경고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전시는 3부로 구성된다. 1부 '무기화된 일상'은 일상적 사물과 무기의 형식을 결합한 예술 작품을 통해 살생을 위한 무기가 평범한 매일의 한 장면이 된 현실을 조명한다. 남성성을 상징하는 넥타이와 양복으로 만든 무기로 매일의 일상을 전쟁터로 비유한 허보리, 꺼지지 않는 알람 소리를 통해 무고하게 희생된 군인을 기리는 안성석, 무기로 지켜지는 평화의 허울성을 드러내는 폴 샴브룸, 분단 국가의 현실을 그리는 강홍구, 무기와 염원을 담은 성물의 이미지를 병치하는 밈모의 작품은 삶을 무너뜨리는 무기와 일상의 교차점을 생각하게 한다.

2부 '스펙터클로서의 무기'는 뉴스, 영화, 소셜플랫폼 등 미디어에서 만연한 무기의 스펙터클성을 다룬 작가와 작품을 선보인다. 무기의 시각적인 형식과 기능에 집중한 작품들은 무기의 파괴력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 생각하게 한다. 스테인리스 거울을 향해 실탄을 쏜 최재훈, 군사 훈련 및 행사 현장의 풍경과 실전무기의 비현실적인 모습을 담은 방병상, 꽃 사이에 포복한 전사와 꽃으로 둘러싸인 탱크로 무기의 아이러니함을 드러낸 이용백, 헐리우드 영화의 한 장면과 같은 전투기의 형상을 담은 권기동, 미키마우스와 같은 친근한 이미지를 통해 다가오는 무기의 위협성을 경고하는 노영훈, 베트남 전쟁 시기 미군의 프로파간다 영상과 불발탄으로 얼룩진 베트남 꽝찌 지역의 현재 모습을 함께 담은 투안 앤드류 응우옌의 작품은 상업적 콘텐츠로 소비되는 무기가 전쟁과 폭력을 오락화하는데 일조한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3부 '무기, 낯익은 미래'는 무기로 인해 파괴된 땅과 고통받는 생명에 집중한다. 전쟁, 재난, 폭력 등 현대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흰색으로 담아내는 하태범, 독일과 같은 소위 선진국 혹은 제조 강국의 방위산업이 과테말라와 같은 나라의 내전에 미치는 영향을 퍼포먼스와 비디오로 드러내는 레지나 호세 갈린도, 전쟁과 군사 독재 그리고 민주화를 겪은 한국의 세대를 조각으로 연결하는 오제성, 미군의 사격장으로 사용되었던 경기 화성군 매향리의 풍경을 담은 강용석, 핵 기술의 폭력성과 위험성을 경고하는 박진영과 방정아의 작업은 모두 평화를 파괴하는 무기와 파괴적인 기술의 목적성에 초점을 맞춘다.

서울대학교미술관은 전시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큐레이터와의 전시관람을 진행할 예정이다. 큐레이터와의 전시관람은 2월 26일(수), 3월 26일(수), 4월 24일(수)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본 전시는 예술의 '무기를 들지 않을 수 있는 힘'에 주목한다. 심상용 서울대학교미술관장은 "무기의 힘과 상반되는, 예술의 힘"을 강조하며, 예술이 단순히 무기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인간성과 평화, 그리고 윤리적 상상력을 회복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전시는 예술이 현대 사회의 위기와 갈등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사유할 수 있게 한다.

전시 정보

작가 강용석, 강홍구, 권기동, 노영훈, 레지나 호세 갈린도,, 밈모, 박진영, 방병상, 방정아, 안성석, 오제성, 이용백, 최재훈, 투안 앤드류 응우옌, 폴 샴브룸, 하태범, 허보리
장소 서울대학교미술관
기간 2025-02-06 ~ 2025-05-04
시간 10:00 ~ 18:30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주최 서울대학교미술관
주관 서울대학교미술관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2-880-9504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신림동) 151동 서울대학교미술관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