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24시간 혜택! 어떤 작품이든 33,000원 >

신규고객 체험 특가

한여름의 겨울 Verano de San Juan

갤러리팩토리   I   서울
전시 내용

예술과 생태(Art & Ecology) 에 대해 꾸준히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해 온 갤러리 팩토리와, 예술기획 그룹인 바이스버사(vice versa) 가 생태(ecology) 에 대한 다양하고 수많은 태도와 예술실천 간의 관계에 대해 질문하는 이번 전시는, 아르헨티나를 거점으로 활동해 온 작가이자 교육자이기도 한 카탈리나 레온의 개인전과 연계 워크숍 및 강연으로 구성된다. 레온은 ‘순한과 반복’ ,‘수행성과 신체성’ ,‘생태적 태도와 예술’ 을 키워드로 인간의 몸과 사유에 대해 꾸준히 작업해 온 작가로, 이번 전시를 통해 자신의 예술적 수행이 상징하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특정 공간 안에서 관객이 직접 마음과 몸으로 느끼도록 할 예정이다.

<은하철도의 밤: 신체와 예술의 공통언어를 찾아서>(이하 ‘은하철도의 밤’)는 ‘에콜로지와 예술’을 키워드로, 예술에 대한 과도한 지적 접근으로 인해 몸/신체성이 잃어버린 것의 복권을 꾀하여, 생태적 사유 및 태도와 미적 균형의 지점을 찾아가는 프로젝트이다. 본 프로그램을 기획한 바이스버사는 ‘에콜로지와 예술’을 중심에 놓고 이를 ‘공동의 연구’ ‘공동의 전시’ ‘공동의 출판’라는 각기 다른 매체와 형식으로 접근해 에콜로지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태도를 소개할 예정이다. 자연이 단순히 정복하거나 이용하거나 무조건적으로 보호해야하는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인간과 수평적인 위치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각자를 발견할 수 있는 사유를 끄집어내는 또 하나의 예술적 시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Verano de San Juan 한여름의 겨울>은 ‘은하철도의 밤’ 프로젝트 중 ‘공동의 전시’의 일환으로, 카탈리나 레온의 작업을 전시한다. 전시명 속 ‘한여름의 겨울’은 실제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한겨울에 갑자기 찾아오는 여름에서 착안한 것으로, 이성으로 설명할 수 없는 특정한 현상에 대해 관람객 각자가 전시 공간 속에서 느끼는 초이론적 경험을 이끌어내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은하철도의 밤’은 이번 ‘공동의 전시’ 뿐만 아니라, 한국-브라질-아르헨티나의 작가 및 기획자들이 ‘공동의 연구’ 및 워크숍을 통해 묶어내는 ‘공동의 출판’으로 연장된다.

공동의 전시
아르헨티나를 근거로 활동하는 카탈리나 레온은 아르헨티나는 물론, 프랑스 파리와 리옹을 비롯해, 칠레, 스페인 등 남미 전역에서 주목받는 작가로, ‘순환과 반복’, ‘수행성과 신체성’, ‘생태적 태도와 예술’을 키워드로, 인간의 몸과 사유에 대한 꾸준한 작업을 해왔다. 그녀는 예술과 신체와 교육을 의학적으로 접근하는 어린이병원 교육 프로그램에도 참여한 바 있으며, 동서양을 아우르는 철학과 종교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작가이다.

공동의 연구
2016년 활동을 시작한 큐레토리얼 콜렉티브인 바이스버사(vice versa)와 독립 큐레이터 김해주 및 브라질 소재의 세계 최대 야외미술관으로 소개되곤 하는 이뇨칭(Inhotim)의 식물학자, 아르헨티나에서 활동하는 큐레이터 등과 협업하여 ‘에콜로지와 예술’에 관한 각국의 구체적 예술프로젝트의 사례를 모으고 그 의미를 찾는 작업을 워크숍, 스크리닝 등을 통해 이어 나간다.

공동의 출판
문학, 미술, 철학, 동식물학 등 과학을 포함한 예술 저변에서 발견되는 에콜로지와 예술에 관련한 에세이 및 시각적 텍스트들을 집필 또는 수집하여 한/영/스페인어로 번역한 책을 출판한다. 올해 11월에 출간될 본 출판물은 독립큐레이터 김해주가 책임편집을 맡았으며 바이스버사가 공동으로 기획한다.

-
바이스버사(vice versa)는 이경희, 여혜진, 김지원, 홍보라로 구성된 예술기획 그룹이다. 바이스버사는 전시기획을 포함하여 예술, 특히 미술 컨텐츠를 생산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으며 이의 연장선상에서 출판,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의 교육과 문화 전반에 걸친 기획을 하고 있으며 아티스트 에디션을 제작하는 등 예술가들과의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전시 정보

작가 카탈리나 레온
장소 갤러리팩토리
기간 2016-09-23 ~ 2016-10-16
시간 11:00 ~ 19:00
휴관 - 월요일, 일요일
관람료 무료
출처 사이트 바로가기
문의 02-733-4883
(전시 정보 문의는 해당 연락처로 전화해주세요.)

위치 정보

갤러리팩토리  I  02-733-4883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0길 15 (창성동)

온라인 특별 전시관

전체 보기
국내 인기 작가들의
작품 61,456점을 감상해보세요